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7가지 방법

0
2878

매년 시간이 지나갈수록 예전 같지 않은 기억력 때문일까, 나이가 드는 기분이 든다. 정말로 기억력이 나빠지는 건가? 그렇다면 기억력을 향상할 방법은 없을까? 나이가 들수록 일부 뇌 기능에 영향을 끼칠 수는 있지만, 특정하게 뇌 기억력의 기능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나이가 드는 것과 백 퍼센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부모님들이 자주 하시는 말 중에서 “건강하게 먹어야 한다.”,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는 그저 걱정에서 비롯한 “잔소리”라고 생각해왔지만, 이 말들은 다 우리 뇌에 큰 영향을 끼치는 사실이다. 신경과 전문의들은 기억력을 더 잘 활성화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과 두뇌의 발전을 위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전해준다. 기억력을 한층 더 항상 시키고싶 다면, 여기 7가지 방법들을 지금 실천해 보자.

 

 

 

균형 잡힌 식단

사진 출처: India-Post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제 등과 같은 영양소는 새로운 뇌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며 반대로 가공된 설탕과 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식품들은 실제로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기억력과 집중력에 방해를 줄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과일, 야채, 견과류, 올리브 오일, 곡물들이 포함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학습과 기억력에 좋은 영향을 준다. 오메가3 지방산에 해당하는 음식은 연어, 참치, 정어리, 호두, 시금치, 호박씨 등이 있으며 항산화제에 해당하는 음식은 케일, 브로콜리, 차, 포도주 등이 있다.

 

 

 

충분한 운동

사진 출처: Mental-Floss

뇌도 우리 몸의 근육처럼 운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전문가들은 규칙적인 신체 운동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을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운동하는 동안에는 신경세포에 자극을 주어 상호작용을 강화해주며, 뇌의 연결을 안정되게 해줌으로써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당뇨병 등의 질병의 위험을 현저하게 낮추어준다.

 

 

충분한 수면

사진 출처: HuffPost

수면과 뇌 기능은 아주 밀접한 관계이다. 수면하는 동안에는 우리의 뇌는 복습 과정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도록 도와주며, 낮 동안의 새로운 정보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도와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은 뇌 기능과 수면을 방해하는 단백질 성분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높게 발견되는데 이 성분은 알츠하이머병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만큼, 수면은 우리의 두뇌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여러 일을 하지 말자

사진 출처: Psychology-Today

평소에 동시에 여러 일을 하지 못한다고 자책했다면 이제는 그러지 말자. 사실, 우리의 뇌는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수행하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수행한다면 더 많은 시간 집중을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사진 출처: medium

만성적인 스트레스, 우울증, 심리적 불안은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으면 기억력 기능이 저하되며 실제로 뇌세포까지 파괴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평소에 명상을 하면 정보를 잘 유지하고 집중하는 힘을 길러주며 그 밖의 요가, 운동, 취미활동 등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많이 웃는 것은 단기 기억력을 강화해주고 스트레스를 감소해준다.

 

 

 

두뇌게임 & 새로운 것을 배우기

사진 출처: Great-Place-to-Work

우리의 뇌는 구조상 복잡한 뇌 과정을 많이 경험할 수록 기억력에 영향을 끼치며, 새로운 정보를 얻는 것을 멈춘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지 능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새로운 언어, 운동, 게임 등 예전에는 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은 또 다른 도전을 하게 만들며 이를 통해 우리의 두뇌도 같이 운동하게 된다. 뇌가 쉴 틈을 주지 않게 하기 때문에 뇌와 기억력을 자극해준다.

 

 

 

적는 습관 기르기

사진 출처: Dustin-PharmD

한 연구에 따르면 직접 손으로 무언가를 적는 습관은 우리 머릿속에 새로운 정보를 입력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한다. 주간 계획과 월별 계획을 넘어서 해마다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우리 뇌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