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할로윈데이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243

 

10월 31일은 미국에서 가장 전통적이고 유명한 축제의 날인 “할로윈 데이” 이다.
할로윈 데이에는 코스프레나 분장을 하여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행사를 즐기는 사람이 많다.
다가오는 할로윈 데이를 기념해, 오늘은 할로윈 데이의 유래와 풍습, 상징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photo credit : pixabay.com

할로윈 데이의 유래 

 : 할로윈 데이는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유래되었다.  켈트족(Celts) 들의 새해 첫 날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이다. 그들은 사람이 죽어도 영혼은 1년 동안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가 사후세계로 떠난다고 믿었다.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은, 죽은 자들이 앞으로 1년동안 자신이 기거할 상대를 선택한다고 여겼기 때문에, 이 날은 그들에게는 엄청나게 특별한 날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귀신같이 무서운 복장을 하고 집안을 차갑게 만들어서, 죽은 자의 영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따라서 이런 풍습이
할로윈 데이로 나아가게 되었다고한다. 그러다가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뒤, 기독교가 들어오게 되면서 11월 1일이 “All Hallow Day” 로 정해졌고, 10월 31일은 “All Hallow’s Eve” 라고 정해졌다. 시간이 지나고, 이 말이 “Halloween” 으로 바뀌어 오늘날까지 자리잡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 미국에서도 할로윈 축제가 자리를 잡게 되었고, 오늘날 할로윈데이는 미국 뿐만 아니라 여러나라가 함께 즐기는 국민적인 축제가 되었다.

photo credit : pixabay.com

 

할로윈 데이의 풍습

: 10월 31일 밤에는 호박 안을 잘라내고 초를 세워놓아 “Jack-o’-lantern” 을 만든다. 또한 여러가지 분장의 모습을 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면서 “Trick or treat!” 을 말한 뒤, 사탕, 초콜렛같은 간식을 주지 않으면 유리창에 낙서를 하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을 위해 미리 스낵을 준비해놓기 때문에 그럴 일은 거의 없다고 한다. 반면 “Trick or treat!” 은 켈트족의 풍습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으로 추정되었고, 11월 2일 “All souls day” 행사로 유럽 사람들이 마을을 돌며 사각형 모양의 “Soul Cake” 를 구했던 것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고한다. 

photo credit : pixabay.com

할로윈 데이의 상징

: 할로윈 데이의 대표적인 색은 모두 알 수 있듯이 검은색과 주황색이다. 할로윈을 상징하는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괴물 등 무섭고 기분 나쁜 것들을 테마로 한다. 유령, 마녀, 좀비, 악마, 드라큘라 등이 대표적이다. 할로윈 기간에 이런 것들로 집 밖을 장식하는 가정들이 많은데,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다. 또한 넛츠 베리팜, 디즈니 랜드, 유니버셜 스튜디오 등등 놀이공원에서도 할로윈 축제를 즐길 수 있으니 10월 31일 까지 찾아가서 구경하는 것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