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생활에서 중요한 5가지

672
http://scienceon.hani.co.kr/50907

대학원 생활이 학부 생활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학부 시절 때에는 자신이 관심있고 공부하고 싶어 하는 분야에 대해 배우고 지식을 쌓는 과정이라면 대학원은 그 분야에 대해 좀 더 심도깊고 오리지널 한 연구를 하는 것이 관건이다.

대학원 내에서도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으로 나뉘는데 석사 과정이 박사 과정 공부의 연구를 위한 기초 훈련 습득 과정이라면, 박사 과정은 세부 학문 분야에서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기르고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제시하며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대학원에 다니며 알게 된 팁 5가지를 공유하고자 한다.

첫 번째, 교수님의 오피스아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 때에는 큰 렉쳐홀에서 앉아 멀리 계신 교수님을 바라보며 다소 수동적으로 학습을 했다면 대학원에서는 작은 수업 인원 구성의 장점을 이용하여 교수님들과 보다 더 가까워지며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또한 내 연구주제와 관련된 연구 토픽을 갖고 계신 교수님들을 찾아 교류하는 것도 꼭 필요한 부분이다.

두 번째, 학교에서 개최되는 각종 컨퍼런스들을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각자의 연구주제에대해 발표하는 시간의 컨퍼런스들을 잘 활용하는 것 또한 알찬 대학원 생활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외 컨퍼런스들에 대한 정보도 꼼꼼히 체크해 내게 유용하다고 판단되면 참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세 번째, 시간관리를 잘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학부 때와 달리 대학원에서는 수업의 개수가 적다. 그러므로 수업 중간에 비는 시간들에 예습 복습을 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네 번째, 같은 과 학우들과 늘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 서로 진로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하며 정보를 공유하면 더욱 풍성한 정보망을 구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늘 긍정적 사고를 갖는 것은 기본이다. 때때로 공부하는 와중에 힘들고 어려운 순간들이 어김없이 찾아올 테지만 그럴 때 마다 내가 그토록 꿈 꿔왔던 순간이 바로 지금임을 잊지않고 다시 일어서는 강한 멘탈을 가지는 것 또한 꼭 필요한 요건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