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이력의 New York 시장, Bill de Blasio

100

0909190131_1국제 연합 본부가 있고,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Wall Street가 위치한, 세계 금융과 정치의 중심인 New York 시. 이 도시 속에 New York University (이하 NYU) 가 자리잡고 있다. NYU는 New York 시의 이름에 걸맞게Rudolph Giuliani 전 시장, Alan Greenspan 전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을 비롯하여 정제계에 다양한 인재를 배출하였다. NYU가 경영학부와 예술학부로 유명한만큼, NYU를 졸업한 기업 CEO들이나 영화감독, 배우들이 매우 많다. 영화 감독Woodey Allen, 영화 배우 Angelina Jolie, 가수 Lady Gaga 모두 NYU를 거쳐간 세계적 예술인들이다. 이 많고 많은 성공한 NYU 졸업생들 중에 현 New York 시장직을 맡고 있는 Bill de Blasio를 소개하고자 한다.

De Blasio는 다른 정치인들과 달리 매우 특이한 이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61년 5월 8일에 태어난 그는 알코올중독자였던 아버지와 이혼한 어머니와 8살부터 함께 생활했다. 본래 성은 아버지 성을 썼으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어머니의 성 de Blasio를 따라 썼다.

NYU에서 Metropolitan Studies를 전공하였고, 소수인종이나 비기득권층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학사를 마친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정치 공부를 계속하였고, 1989년 David Dinkins 시장 선거운동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 2000년 Hillary Clinton 선거운동에도 Campaign Manager의 자격으로 참여하였다.그는 Dinkins 시장선거 때 지금의 아내 Chirlane McCray를 만났는데, 사회운동가이자 시인인 아내는 그의 선거운동에 큰 힘이 되었다.

De Blasio는 흑인 아내와 혼혈 자녀들을 둔, 백인과 소수인종을 모두 대표하는 정치인으로도 유명하다. 다소 보수적이었던 전 시장들에 비해 빈부격차 해소와 소수인종 권리 보호 등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고자 한 것이 New York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압도적인 투표율로 당선되었다. NYU에는 세계 곳곳에서 온 자신만의 독특한 이력을 가진 학생들이 많다. 어려운 유년시절을 딛고 소수인종과 비기득권층을 위해 끊임없이 일한 끝에 New York 시장에 당선된 de Blasio를 보면서 그의 NYU 후배들은 그가 했던 것처럼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꿈을 키워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