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성큼 다가온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수칙 5가지

3603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전 세계적으로 매일매일 빠짐없이 거론되고 있는 한 가지의 주제가 있다. 바로 코로나바이러스, 정식 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이다. 한국에서는 7,313명이 확진 판정을 받고 50명이 사망, 130명이 완치 (격리해제) 판정을 받았다 (3월 8일 기준). 중국에서 시작해서 아시아 전역으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는 코로나바이러스는 많은 인종차별 문제를 발생시키는 등 사회적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나름 청정지역이라고 불리던 미국도 점차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제일 쉬운 방법 5가지를 염두에 두자.

1. 손 씻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지키기 어려운 수칙 중의 하나인 손 씻기가 최고의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이다.
비누로 30초 이상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두 손 모아, 엄지손가락, 손톱 밑 6가지 방법으로 씻는다면 예방법을 잘 따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생각보다 집에 도착해서 손발을 바로 씻는 사람들이 드물고, 식당에서 밥을 먹기 전에 손을 씻고 먹는 사람들도 드물다. 마스크를 쓰고 식당에 도착해서 손을 씻지 않고 바로 음식을 먹고 다시 그 손으로 마스크를 착용한다면 마스크를 쓰는 이유가 무엇일까? 손 씻기는 코로나바이러스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실천한다면 감기 등 다른 전염병에도 탁월한 예방 효과를 누릴 수 있다.

2. 마스크 착용하기

한국에서는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대중화되어 있고 인식 자체가 예방 차원에서 사용한다. 하지만 미국은 조금 다른 이야기이다. 미국에서의 마스크는 질병에 걸린 사람들이 착용한다는 이미지가 강하게 있어 오히려 인종차별 그리고 신변의 위협도 받을 수 있다. 그런데도 코로나바이러스를 막을 방법이라면 실천해야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에서 신변의 안전 그리고 문화의 차이로 인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지만, 의료용, 산업용 마스크들은 이미 품절사태를 이루고 있다.

3. 기침할 때 손본단 옷 소매로 코와 입을 막기

코로나바이러스는 비말, 즉 침으로 감염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침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게 중요하다. 이미 많은 사람이 손보다 옷 소매로 코와 입을 막고 기침을 하지만, 손으로도 막지 않고 공중에 기침하는 때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많은 나라가 주의하고 있는 질병인 만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최대한 코와 입을 막고 기침을 하는 것이 어떨까? 만약 어쩔 수 없이 손으로 막고 기침을 했다면 바로 화장실에 가서 손을 씻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4. 면역력 높이기

봄이 다가오면서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면역력에 따라서 감염 가능성이 달라지는 전염병이 도는 시기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많은 의사도 다이어트를 자제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을 강조한다. 비타민 섭취, 반신욕, 족욕, 그리고 위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음식들 특히 찬 음식을 피하는 것이 면역력을 유지하고 높이는 방법이다.

5. 자주 만지는 핸드폰 소독하기

‘세균’ 하면 모두가 생각하는 장소가 있다. 바로 화장실이다. 그래서 여러 자료와 기사들에서 화장실과의 세균 정도를 비교하는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우리가 항상 휴대하고 잠잘 때 머리맡에 두고 자는 핸드폰이다. 핸드폰이 변기보다 더러운 것은 이젠 당연한 사실이다. 그런데도 휴대폰을 물에 넣고 비누로 닦을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신경을 많이 쓰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고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무리 손을 깨끗하게 씻더라도 그 손으로 바로 핸드폰을 만진다면 손을 씻는 이유가 있을까? 알코올 스왑으로 핸드폰을 닦는 데는 15초도 소요되지 않는다. 어찌 보면 손 씻는 30초보다도 짧은 시간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아시아에서 시작한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아시아인이 인종차별을 당하는 또 다른 이유와 인종차별을 하는 사람들에게 타당한 이유가 되어버린 코로나바이러스. 많은 젊은이가 본인은 젊고 면역력이 높다는 이유로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들이 걸림으로써 다른 어린아이, 그리고 노인분들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나 하나쯤은 괜찮다는 생각을 저버리고 다 같이 예방해야지만 하루빨리 코로나바이러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