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커뮤니티 칼리지의 정상에 서 있는 “Mt. SAC”

159

0804104351_1마운트 산 안토니오 대학교 (Mt. San Antonio College)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설립된 커뮤니티 칼리지다. 1946년에 설립된 Mt. SAC은 420 에이커를 차지하며 5만명이 넘는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어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 칼리지 중 하나로 손꼽힌다.

Mt. SAC의 오래된 건물들에는 미국 역사의 작은 일부가 깃들어 있다. 이 건물들은 2차 세계대전 때까지 소규모의 군 병원으로 쓰여져 왔다. 그 이후로 새롭게 변신한 Mt. SAC 캠퍼스에는 고품질의 과학 교실 및 실험실 시설 등 음악, 무용, 연극 건물을 포함한 다양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15 에이커를 차지하는 야생동물 보호구역도 있다. 이곳은 호수, 늪, 연못, 초원과 숲이 우거진 지역으로서 다양한 조류, 포유류, 그리고 곤충들의 은신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도시 개발 때문에 Mt. SAC이 있는 월넛 시의 마지막 자연 보호구역 중 하나이다.

Mt. SAC은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항공 및 항공기 유지 보수 프로그램을 자랑한다. 학생들이 학사 학위를 보다 순조롭게 받을 수 있도록 4년제 학교와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Mt. SAC은 연방 항공청 (FAA)을 통해 대학 교육 이니셔티브 (CTI)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미국의 36 대학 중 하나이기 때문에 미국 전역의 학생들이 많이 찾는 교육 기관이다.

이 외에도 Mt. SAC은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상업 비행 학위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그 비행팀은 2000, 2002, 2005와 2013년에 미국 전역 커뮤니티 칼리지 중 1위라는 대단한 성과를 거둘만큼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2005년에는 국가 최고의 항공 프로그램을 가진 학교로 자리매김 했다.

Mt. SAC의 연설팀과 합창 음악 학부 또한 세계의 조명을 한몸에 받고 있다. 연설팀은 다수의 국가와 지역 연설과 토론 대회에 출전해 우승을 거머쥐었고 여러 수상경력이 있는 체임버 싱어팀 (Chamber Singers)은 매년 웨일즈에서 개최되는 유명한 Eisteddfod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2005년의 “Choir of the World” 타이틀을 수상하였다. 세계 타이틀 외에도 세 개의 금메달을 획득함으로서 지금까지 열린 61개의 Eisteddfod 콩쿠르에서 금메달을 가장 많이 따낸 합창단이 되었다. 현재 한창 유명세를 타고 있는 미국 아카펠라 그룹 펜타터닉스 (Pentatonix)의 Avi Kaplan이 한때 멤버로 활동한 사실이 알려져 많은 관심을 불러모으기도 했다.

Mt. SAC은 인문학과도 우수하다. 흔히 말하는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들은 다 머리가 나쁘다” 라는 편견을 훌쩍 넘어설 만큼의 학문적 우수함을 자랑한다. Mt. SAC은 2년 연속으로 로스앤젤레스 비즈니스 저널에 엘에이 지역의 최고 커뮤니티 칼리지로 선정되었고 매년 전국의 우수한 대학으로 편입생들을 배출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