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경제 책 추천 (Feat. 경제상식, 돈 관리법)

1632

1.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Image Credit: 네이버 책

저자: EBS 자본주의 제작팀 / 페이지 수: 388P

책을 읽기 위해 요구되는 경제 사전지식: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는 본래 2012년에 EBS에 편성되었던 시사 교양 다큐멘터리입니다. 다큐멘터리의 폭팔적인 인기에 힘입어 도서로도 출간이 되었습니다. 제목 다섯 글자가 주는 느낌은 다소 지루할지라도, 경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많이 추천받는 베스트셀러이자 경제 분야의 교과서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는 경제 도서입니다. 빚, 물가와 같이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제 용어와 요소를 이용하여 차근차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이 책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경제 체계의 기반을 알고 싶지만, 기본 지식이 부족하신 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첫 번째 경제 입문 도서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저자의 다른 책: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2.모르면 호구되는 경제상식

Image Credit: 네이버 책

저자: 이현우(지은이) / 페이지 수: 428P

책을 읽기 위해 요구되는 경제 사전지식: ★★☆☆☆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호구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경제 상식을 담고 있습니다. 경제 상식, 제테크 상식, 부동산 그리고 주식 기초 용어와 같이 말이죠. 앞서 소개해드렸던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가 경제의 기반이 되어주는 ‘체계’에 대해 설명했다면, 이 경제 도서는 살아가며 꼭 필요한 경제 상식을 알려줍니다. 책의 소제목 또한 ‘모르면 주머니 탈탈 털리는 경제상식’, ‘부자들은 다 알고 있다는 경제 상식’,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경제 상식’과 같이 나의 상황애 접목해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이제 경제가 무엇인지 감은 오지만, 세부적인 기초 상식이 조금은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분들께 추천하는 두 번째 경제 입문 도서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저자의 다른 책: ‘모르면 호구되는 재테크 상식’, ‘모르면 호구되는 주식 상식’

3.사이다 경제

Image Credit: 네이버 책

저자: 사이다 경제 (유토미, 정연두, 류광현, 박동수) / 페이지 수: 404P

책을 읽기 위해 요구되는 경제 사전지식: ★★★☆☆ 

앞의 두 권의 경제 도서를 읽고 나면 경제 상식에 대해 조금은 감이 잡히실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하는 도서 ‘사이다 경제’는 경제 상식을 속 시원하게 알려주는 팟캐스트에서 시작하여 중요한 엑기스만 모아 출간한 책이라고 하네요. 앞서 소개해 드린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과 내용 구성은 비슷할지라도, 경제 용어와 내용이 조금 더 깊이 있습니다. 조금은 더 심화된 경제 상식을 쌓길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세 번째 경제 입문 도서입니다.

4.나는 오늘부터 경제기사를 읽기로 했다

Image Credit: 네이버 책

저자: 박유연 / 페이지 수: 456P

책을 읽기 위해 요구되는 경제 사전지식: ★★★☆☆ 

이 경제도서는 책의 구성이 앞서 소개해드린 책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단순하게 경제 지식을 서술하지 않고 실제 경제 기사를 이용하여 사회적 경제 현상을 서술,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분야별 경제 기사의 수치를 담은 도표를 아낌없이 첨부하여 경제 뉴스 기사를 읽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제 기사를 읽는 것이 경제 지식에 도움이 된다지만 막상 기사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신 분들께 강력 추천하는 네 번째 경제 입문 도서입니다. 

5.직장인 첫 돈 공부

Image Credit: 네이버 책

저자: 라이프 포트폴리오 / 페이지 용량: 31MB

책을 읽기 위해 요구되는 경제 사전지식: ★★★☆☆

대망의 마지막 경제 도서 추천입니다. 우리가 경제에 대해 이해하고 돈을 버는 데에는 궁극적인 이유가 있기 마련이죠. 내가 버는 돈을 효율적으로 잘 쓰고, 부를 축적 하려는 이유일 것입니다. 이 경제 도서는, 대학을 졸업하여 갓 사회에 진입할 시기가 머지않은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주력했습니다. 첫 월급을 받은 뒤, ‘통장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 정보부터 ‘신용 등급과 대출’, 그리고 모르고 있어서는 안 될 ‘연말정산과 절세’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설명해준다니, 졸업을 앞둔 3,4학년 대학생들이 읽기에는 딱인 것 같습니다. 금융 상식과 더불어 돈 관리법에 대해 궁금하신 대학교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사회 초년생분들께 추천하는 다섯 번째 경제 입문 도서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저자의 다른 책: ‘내 아이 첫 돈 공부’, ‘창업준비 첫 돈 공부’, ‘1인가구 첫 돈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