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유학생도 크레딧 쌓을 수 있는 방법 (Without SSN)

1286

미국에 와서 자주 들은 말 중 하나가 “크레딧(신용) 점수를 올려야 한다.” 는 말입니다. 학생일 때도 필요할 수 있지만, 특히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게 되면 자동차 계약, 렌트 계약 등 크레딧이 요구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미리 쌓아둔 크레딧이 있다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행에 보여줄 미국에서의 거래 기록도, 고정적인 수입도, 빵빵한 통장 잔액도 보여줄 수 없는 유학생들은 신용카드 만들기를 포기하고, 나중에 졸업하고 취직하고 그때부터 쌓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유학 초기에는 SSN (Social Security Number)이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은행들은 신용 카드를 위해 SSN(Social Security number)을 요구하는데 미국에 오자마자 수업에도 적응하기 힘든 학생들이 SSN 받기 위해 일을 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기사에서는 SSN없이 신용카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Deserve® Edu Mastercard for Students (https://www.deserve.com)
www.deserve.com

이 회사의 모토가 “차세대를 위한 공정한 신용”으로서, 사회로 첫발을 내딛는 어린 학생들에게 신용을 쌓아 차후 금융 문제를 덜어 주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학생들에게도 어떠한 조건도 요구하지 않고 기본적인 정보 입력만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Capital One, Bank of America, Citi Bank 

Bank of America, Capital One, Citibank.

위 은행들이 그나마 SSN없는 유학생들에게 우호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습니다. 요구 조건이 까다롭진 않지만, 재정상태가 개인마다 다르므로 지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상담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디파짓을 요구할 시, 학비를 내기 전 통장에 잔액이 충분할 때 증명하고 신용카드를 발급 신청한 후 학비를 납부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Deserve를 포함한 위 은행들이 제공하는 신용카드는 요구 조건이 적은 대신 일반 신용카드들과 비교하면 혜택은 훌륭하지 않습니다.)

  1. Individual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 (ITIN) 개인 납세자 식별번호 발급받기

SSN과 같은 9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세금납부용 번호입니다.  많은 수의 은행들이 ITIN을 SSN대신 인정해 주므로 신청할 수 있는 신용카드의 옵션이 많이 늘어나게 되어 더 좋은 혜택을 주는 신용카드들을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SSN와 달리 일을 하지 않아도 신청만으로 발급받을 수 있고, 한번 발급받아 놓으면 세금 납부, 집 또는 자동차 계약할 때 이용 가능하며, 주식, 펀드 등에 투자할 때도 이용할 수 있어서 한번 받아놓으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ITIN 이란? (한글)
https://www.irs.gov/ko/individuals/international-taxpayers/general-itin-information

ITIN 신청방법 (한글)
https://www.irs.gov/ko/individuals/how-do-i-apply-for-an-itin

크레딧 쌓을 때 주의할 점은 신용카드로 구매 시 납부 기한 전까지는 빚으로 간주 되므로 업계에서는 30%(본인 크레딧 기준) 이하로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또한 당연하게도 납부기한을 잘 지키셔야 하며 납부기한을 지키지 못하였을 시 Grace Period 와 APR 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납부기한으로 부터Grace Period 동안은 이자가 부과되지 않으나, 그 기간 안에도 내지 못할 경우 APR(연이자)만큼의 이자가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