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편입을 도와 줄 학교 도서관

364

미국 캘리포니아  LA 인근에 있는 Pasadena에는 두 개의 대학이 있다.

첫 번째는 요즘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는 서부의 MIT라 불리는 Caltech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이 있고, 두 번째는 오늘 소개할 대학 도서관인 Pasadena City College(PCC) 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출처: pasadena.edu

대학 생활 하면서 모두가 마주하게 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의 장소는 다양하다. 크게 분류를 하자면 집, 카페, 도서관으로 나뉠 수 있다. 오늘은 그 가운데 많은 학생이 공부하는 장소인 학교 도서관을 소개하겠다. 학생들이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교 내에 위치해 이동 시간 절약이 되고, 대부분의 도서관은 쾌적하고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기에 공부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필요한 책 들을 바로 접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기에 적합하다. Pasadena City College 에는 Shatford Library가 있다. 처음 이 도서관을 봤을 땐 외관이 화려해서 식당이나 큰 강당 인줄 알았다. 하지만 후에 도서관 건물 인 것을 알고 난 후 궁금해져서 들어가서 알아보게 되었다. 지금부터 Shatford Library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출처: pasadena.edu

Shatford Library의 가을학기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목요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 금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그리고 일요일은 휴무다.

총 3층으로 이루어진 Shatford Library는 컴퓨터실, 복사기, 프린터기, 회의실, 독서 공간, 공부 공간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규모가 큰 커뮤니티 컬리지인 만큼 도서관의 규모도 나름 크다.  Shatford Library의 입구는 2층에 위치하고 있다.

출처: pasadena.edu

Shatford Library의 1층에는 컴퓨터실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컴퓨터실을 통해 학생들은 웹 서핑, 인터넷 과제, 그리고 자신이 필요한 자료를 출력할 수 도 있다. 컴퓨터 사용시간은  보통 한 학생당 하루에 120분에서 240분정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출력할 자료가 있을 때 페이지 수에 따라 일정 금액을 내면 출력이 가능하다.

2층에는 학생들이 책을 대여 할 수 있는 데스크와 도서들과 공부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책상과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인쇄기도 있어 복사나 스캔이 필요할 경우 이 역시 일정 금액을 지불한 후 사용 할 수 있다. 비교적 대화가 자유롭고, 독서실처럼 조용하고 기침하기도 눈치 보이는 곳 보다는 적당한 소음이 있고 행동하기 편안한 곳을 선호 한다면 2층이 적합한 층이다.

출처: yelp.com

3층은 ‘Quiet Floor’ 로 불린다. 잡담없이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이 소음없이 공부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잡담이나 의견을 나누는 사람이 많은 2층에 비하면 조용히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겐 3층이 적합하다. 남들에게 방해를 안 받고 또한 안 주려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층으로, 남들에게 방해를 받지않고 집중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 저절로 공부 분위기는 형성되어있다. 서로의 공부를 위해 배려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학교 내에 전공 서적을 팔고 있는 서점과 별도로 도서관에 관련 서적 들과 사전, 소설, 문학 작품 등 다양한 서적들을 읽어 볼 수 있다.

익숙한 카페나 집 같은 곳에서 집중이 잘 안된다면, 오늘 하루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 하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