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극복하는 사람의 특징 5가지

849

 

마냥 행복하기만 한 사람은 거의 없다. 행복해 보이는 이면에는 상실감과 패배감이라는 무의식이 깔린 경우가 빈번하다. 하지만 힘든 일을 회복하거나 극복하는데 유독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 전문가는 “이런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많다”며 “몇 가지 사소한 습관만 고쳐도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빈도수가 늘어난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습관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패배한 순간을 되새기지 않는다>

긍정적인 사람은 잊어버려야 할 때를 안다. 반면 부정적인 사람은 패배감이나 굴욕감을 느꼈던 순간을 반복적으로 되새기곤 한다. 혹은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좋은 일을 깎아내리거나 빈정거리기도 한다. 이런 태도는 본인을 부정적인 사고 안에 가두는 올가미가 된다.

 

<소소한 기대 거리를 잘 찾는다>

뭔가 엄청난 일을 기대할 필요는 없다. 오늘 좋아하는 TV 드라마가 방영한다는 점을 떠올린다거나, 카페에 새로 나온 메뉴를 먹으러 가는 것처럼 작은 기대감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행복은 거창한 일보다 소소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때가 훨씬 많다. 작은 기대감이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다.

 

<계획을 빈틈없이 짠다>

잠이 부족하고 피곤할 땐 바쁜 상황이 스트레스로 느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시간이 있을 때 알찬 활동계획을 세워 부지런히 움직이는 건 오히려 행복감을 높이는 비법이다. 주말에 온종일 잔다고 해서 월요일 시작이 상쾌하지만은 않은 것처럼 오히려 더 나른하고 찌뿌둥해진다.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 동안 빈틈없는 계획을 세워 주말을 보람차게 보낸다면 돌아오는 한주가 덜 피곤하다는 걸 실감하게 될 것이다.

 

<작은 사건을 기념한다>

행복감은 뒤로 미루지 말아야 한다. 사소한 사건이라도 그때그때 기념하며 즐기는 태도가 필요하다. 가령 주말 날씨가 화창할 때 지체할 것 없이 피크닉을 떠나거나 작은 화분 하나를 사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는 기쁨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다.

 

이유진 학생 기자

 

CalFocus Berkeley입니다. CalFocus는 미국 전역의 유학생 선후배들이 오랜 숙고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립한 학생 언론 사이트입니다. 한인 유학생들의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신 기사와 양질의 저널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통해 유학생 여러분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생 언론사의 발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