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계의 라이징 스타, 아트테크

130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주식.
오늘은 주식투자계의 라이징 스타로 부상하고 있는 아트테크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H9LVILD9

 

– 아트테크란?

아트테크(art + tech) 예술작품을 통한 재테크로, 여러 명이 일정한 금액을 개의 예술품에 공동 투자 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사람이 작품을 소유함으로써 가치 또한 가지게 되는 아트콜렉팅과는 다르게 아트테크는 미술품을 여러 인원이공동구매한다는 개념이다. 일반 주식투자와 같이한 작품의 가능성과 가치를 판단하여 미래의 수익 실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아트테크를 통해 투자한 작품의 가격이 오르내리고 판매되었을 때 발생하는 시세차익을 개개인의 지분만큼 나누어 가진다.

아트테크의 시작

그렇다면아트테크 유래는 무엇일까? 검색창에아트테크 입력하면 가죽 모임,’ 혹은 가죽 클럽이라는 단어가 상위권에 있는 것을 있다. 조금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키워드이지만 사실 가죽 모임은 1900년대 초에 아트테크로 성공을 거둔 모임이다. 13 명의 사람들이 모여 설립한 클럽은 전도유망한 신인 작가들의 작품을 미리 판단하여 구매한 , 일정 시간이 지난 되팔았다. 가죽 클럽은 꾸준히 작품을 구매하고 경매를 통해 판매하는 것을 반복했고, 결실로 엄청난 이익을 얻을 있었다. 당시 그들이 구매한 작품의 화가로는 피카소와 마티스 등이 있다.

아트테크의 장점

아트테크의 가장 장점은 소액으로 부담 없이 시작할 있다는 점이다. 플랫폼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적게는 1,000원부터 부담 없이 투자를 시작할 있다. 또한, 순간 가격이 급변하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에 비해 가치가 비교적 서서히 오르내리기 때문에 위험성이 적은 것도 메리트이다. 미술품 일부를내가소장할 있다는 또한 매력적이다.

아트테크의 단점

아트테크의 대표적인 단점은 비교적 위험성이 적은 투자인 만큼 단기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없다는 것이다. 아트테크의 특성상 이익을 얻으려면 작품의 가치가 오른 판매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상화폐 등과 같은 종목보다 평균적으로 오랜 시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단기투자를 즐기는 사람들은 아트테크와는 맞지 않을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주식투자에서 요구하는 기본지식 외에도 좋은 작품을 고를   있는 안목이 요구되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