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칼리지 편입생 현황…4년제 편입생 졸업·취업률 높다

362
미 전국에서 편입생 규모가 가장 많은 UCLA 캠퍼스 전경. [UCLA 웹사이트]
미 전국에서 편입생 규모가 가장 많은 UCLA 캠퍼스 전경. [UCLA 웹사이트]
2년제 대학 출신 편입생의 졸업.취업률이 4년제 대학에 바로 입학해 졸업한 학생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교육전문지 인사이드하이어에드가 최근 컬럼비아대 사범대 연구 결과를 인용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2년제 대학 입학생들이 4년제 대학에 편입해 학사학위를 취득할 확률은 낮지만 성공적으로 편입할 경우 졸업률 및 취업 후 급여 수준이 일반적인 4년제 졸업생과 비교했을 때 동등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04년 2년제 대학에 진학한 버지니아주 지역 학생들의 경우 4년제 학사학위 취득률은 고교 졸업 후 바로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비해 크게 낮았다. 2004년 커뮤니티칼리지 입학생 중 4년제 대학에 편입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전체의 25%에도 못 미쳤다.

164323439
그러나 2년제 대학에서 4년제 대학 편입에 성공한 학생들의 경우 학사학위 취득 의사가 일반적인 4년제 입학생보다 더 강했으며 취업 시장에서도 거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일반적으로 2년제 대학 진학 후 편입하는 방법은 4년제 대학에 바로 입학해 졸업하는 것보다 학비 절약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문제는 실제 편입에 성공하는 2년제 대학 입학생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2년제 대학을 다니면서 충실히 편입을 준비하고 원하는 4년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면 4년제 대학에 입학해서 졸업하는 학생과 동등한 기회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출처: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4365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