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우리가 잡는다, UC 버클리에 있는 Microbial Biology 학과 소개

2186

UC 버클리에는 다양한 생명과학 전공들이 있다. 분자세포생물학과(MCB), 통합생물학과(IB), 미생물학과(MB), 유전식물학과(GPB) 등 전문화된 생명과학 전공들이 자리 잡고 있다. 오늘은 필자가 다니고 있는 Rausser College of Natural Resources에 속한 미생물학과(Microbial Biology B.S.)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미생물학과(Microbial Biology B.S.)는 무엇일까

미생물학과(Microbial Biology B.S.)는 눈으로 보기 어려운 작은 생물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미생물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 많은 종류가 속해있다. 미생물은 작은 생명체이지만 우리 지구 전체의 생명을 책임지는 요소이기도 하다. 또한 미생물은 다양한 화학물질과 영양소를 제공하여 식물이 자라나게 하고 우리 몸에 해가 되는 물질은 분해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들을 한다.

코로나바이러스19의 모습. Photo by CDC on Unsplash

사람에게 이로운 미생물도 있지만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미생물도 있다. 사람의 호흡기나 점막 등으로 침투해 감염시키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여기에 속한다. 인간에게 위협이 되는 바이러스를 연구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을 만들고 감염된 후에도 치료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를 만드는 데 이 학문이 이용된다.

2. 미생물학과에서 듣는 수업들

미생물학은 넓은 범위에서 활용되는 학문이기 때문에, UC 버클리는 이 중 원하는 분야를 연구하거나 집중해서 배울 수 있도록 5개의 Concentration 들이 마련되어있다. 숙주와 병원체의 상호작용, 생태학 및 환경미생물학, 진화/컴퓨팅유전학, 미생물생명공학으로 4개의 집중된 분야 중 하나를 결정해서 수업을 듣거나 이 네 가지의 분야를 모두 포괄한 일반미생물학 분야로 결정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생태계 수업 프로젝트 중 일부. 미생물학에서 흙 속에 있는 박테리아는 식물과 공생관계를 맺으며 영양분을 제공하여 생태계를 유지한다는 내용. 출처: 안종민

미적분학, 통계학, 생물학, 화학 등 Lower-division 수업을 들은 이후에 더 심화된 내용을 배울 수 있는 Upper-division 수업을 듣는다. 일반미생물학 강의를 통해 미생물의 개념을 배우고 실험을 병행하면서 전체적인 미생물에 대한 구조와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이후 세균발병학, 바이러스학, 곰팡이학 등을 들으면서 특정 미생물에 더 자세히 배우게 된다. 또한 유전학, 면역학, 생태계학 등을 들으면서 추가적인 내용들을 배운다.

3. 미생물학과 졸업 후 진로

미생물학과를 졸업한 이후에는 정부, 산업, 학계 연구기관에 종사할 수 있고, 메디컬 스쿨에 진학하기 위한 pre-med/pre-vet 또한 가능하며 약 관련 대학원에도 진학할 수 있다.

Photo by CDC on Unsplash

4. 미생물학과, 이런 학생들에게 추천해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연구해보고 싶은 사람, 버섯이나 균류 등의 작은 생물들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 환경과 관련된 미생물연구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전공을 추천한다.

 

안종민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