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도로주행법, 달라도 너무 달라!

488

201606141705비보호 좌회전
미국은 어디서든 파란불에서 비보호 좌회전이 된다. 전방에 마주오는 차량이 없으면 좌회전해도 된다. 단, 한국과는 달리 적색 신호등에서 비보호 좌회전은 안된다.

또한 가끔 큰 교차로나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서는 좌회전 신호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서는 한국과 같이 좌회전신호를 기다렸다가 하면 된다. 황색중앙선에서 좌회전 겹선으로 되어 있는 중앙선에서좌 회전은 가능하다. 단, 유턴은 하면 안되며, 겹선이 복선으로 되어 있으면 좌회전도 불가능하다.

Island 에서 좌회전
미국 도로에서 황색 중앙선 단선으로 도로 가운데 넓게 공간을 확보해 놓은 것을 볼수 있다. 이는 좌회전 차량이 진입해서 정차했다가 좌회전 할 수 있도록 하는 대기 공간이다. 단, 유턴은 불가능하다.

상시 우회전 주마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미국에서는 상시 우회전이다. 청색신호일 경우 정차할 필요는 없으며 횡단하는 사람을 주시 후 하면 된다. 적색신호일 경우 완벽히 정차 후 좌우 주시후 하면 된다. 단, No Turn on Red 표지판이 있는 경우는 청색 신호시에만 우회전 가능하다.

School Bus 정차시 후방에 정차해야 함. 노란색 학교버스가 전방에 정차해서 STOP 싸인을 펴놓고 있으면 누구도 추월해서는 안된다.

긴급 차량 싸이렌시 정차
맞은 편에서 오든 뒤에서 오든 싸이렌 소리가 들리면 우측 길가에 정차해야 한다. 싸이렌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이미 지나간 후에 다시 주행하면 된다.

우선 정지신호(Stop Sign)
미국에 처음온 사람들이 운전할때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신호가 없는 교차로는 대부분 도로 우측에 붉은색 Stop 표지판이 있다. 반드시 완전히 정차후 마음속으로 셋까지 세고 다시 출발하면 된다.

무신호 사거리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대부분 먼저 온 차량이 먼저 출발한다. 나머지3 방향에서 온 차량들을 보고, 나보다 먼저 교차로에 들어온 차량에게 양보하고 내차례가 되면 사주 경계후 출발하면 된다.

유턴(U-Turn)
미국에는 횡단보도 전에 흰 선으로 되어있는 유턴 지역이 없다. 미국에서는 대부분 신호등 위에 가 능표지판이있다. 표지판은 영어의 U자 모양으로 된 화살표가 표지판에 그려져 있다. 마찬가지로 신호등위에 유턴금지 표지판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운전습관차이※

차선변경
차선 변경시에는 방향지시등을 키면 보통 양보해 준다. 한국처럼 무리해서 들어갈 필요가 없다. 마찬가지로 옆차선에서 내 차선으로 진입하고자 하는 차량이 있다면 여유있게 공간을 내주면 된다.

High Beam 의 사용
한국에서는 야간 운전할 때 앞차한테 경고의 의미로 보통 사용했다. 하지만 미국에선 하이빔이 양보의 의사표시로 쓰이기도 한다. 내차선으로 진입하려는 차가 머뭇거리고 못 들어올때 진입해도 좋다는 의사표시로 하이빔을 깜박거려 주기도 하고, 맞은편에서 내 방향으로 좌회전하려는 차량이 머뭇거릴때도, 좌회전해도 좋다는 의사표시를 할 때도 하이빔을 깜박거려 준다.

20160614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