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탁월한 반신욕 5가지 효능

317

체온이 1 상승하면 면역력이 5 증가하고, 체온이 1 낮아지면 면역력이 30%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18세기 유럽 최고의 명의로 알려진 네덜란드 의사 부르하버는 죽기 직전 후학들에게 자신이 한평생 집대성한 의학기술을 담은 책자를 남겼는데 여기서 강조한 것이 훗날 의학계의 가장 유명한 격언 하나인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라 .’이다. 따라서 요즘처럼 밤낮 기온 차가 심한 환절기에 무엇보다 탁월한 건강 관리법인 반신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혈액순환의 균형
최석환 한의원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의 몸은 혈액을 아래로 내려보내기 쉽지만 위로 거슬러 올라가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상체보다 하체에 많은혈액 순환 장애 일어나고 있다. 그런 원인으로 우리 몸에는 다리 저림, 셀룰라이트, 관절통,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반신욕을 하게 되면 하체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뭉쳐 있던 다리 혈액들이 상체로 손쉽게 올라가며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진다하루종일 서 있거나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은 다리가 쉽게 붓거나 뻐근함을 느낄 있는데 반신욕은 하체 혈류를 개선해 주며, 림프의 흐름을 촉진 시켜 주어서 피로물질젖산 제거되고, 근육통과 요통까지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있다.

 

2. 피부 탄력 향상

CBM PRESS

남녀노소 모두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갖고 싶어 하는 마음은 같을 것이다. 탄력 있는 피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각질 제거인데, 따뜻한 물에 20분만 몸을 담그고 있으면 묵은 각질들이 불어 손쉽게 제거할 있다. 그렇게 되면 세균이 번식할 있는 환경을 미리 제거하고, 몸의 청결 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할 있어 피부관리에 효과적이다. 또한,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돌지 않으면 피부는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어 영양분 부족으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트러블 또한 발생하는데,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있다.

 

3. 스트레스 해소

옥타미녹스

아마 반신욕을 하는 많은 사람은 스트레스 해소의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욕조에 따듯한 물을 받아 휴식을 취하며 하는 반신욕은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반신욕은 멈춰 있던부교감 신경 활성화해주는 효과가 있고, 긴장했던 몸의 피로도 풀어주어 정신이 맑아지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능은 우리 몸에 ‘최고의 휴식으로 느껴져서 활력 충전에 역할로 작용한다. 따뜻한 물에 아로마 향이나 라벤더 향이 첨가된 입욕제를 넣어주면 스트레스 해소에 더욱 도움이 있다.

 

4. 다이어트

스마트정보

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가장 원인 하나가 부종일 확률이 높다. 체액과 혈액의 원활한 이동은 세포들의 에너지대사(신진대사)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인체는 체액과 혈액의 순환을 통해 영양물질, 산소, 호르몬 등을 세포에 공급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도록 돕고, 체액과 혈액의 순환을 통해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이나 독소의 배출을 촉진해준다. 그런데 부종이 발생하면 체액 순환과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체액과 혈액을 통한 영양물질과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또한 호르몬 등의 이동이 저해되고, 독소나 노폐물 등의 배출도 이루어지지 않아서 신진대사가 장해를 받아서 살이 빠지지 않는다. 따라서 반신욕을 통해 부종을 개선해 주면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기대할 있다. 또한, 반신욕을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할 보다 20% 정도 많은 칼로리가 소비되며 반신욕을 마친 후에도 평소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쉽게 에너지소비량을 증가시킬 방법이다.

 

5. 숙면 유도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취침 2시간 이전에 4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서 20분간 반신욕을 하면 뇌로 통하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뇌혈관을 통해 풍부한 영양소가 공급되면서 편안한 정신상태로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얼굴에 열이 오르는 느낌이 들거나 심장박동 수가 지나치게 증가할 정도로 오랫동안 있거나 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은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따라서 몸에서 땀이 조금 나는 느낌이 들면서 이완되는 느낌이 들면 입욕을 끝내는 것이 좋다. 또한 입욕이 끝난 다음에 반드시 체온을 유지해줘야 잠자리에 들었을 기대한 효과를 있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반신욕, 오늘부터 당장 시작해 보면 어떨까?

 

안혜미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