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롭던 오스카 아카데미 시상식

274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연말에 다양한 시상식들이 열린다. 그 중에서도 하나의 가장 큰 사람들의 관심거리 중 하나는 그 해에 상영되었던 영화와 배우들에 대해 되돌아보고 상을 주는 ‘영화제’이다. 청룡영화제 대종상 영화제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시상식에서 많은 영화들과 배우들은 상을 통해 평가 받고 관객들도 그 전문가들의 의한 상 수여로 인해 영화들과 배우들에 대한 재평가 기회를 얻기도 한다. 그렇다면, 영화의 본고장인 미국은 어떠할까?

미국에서도 매년 큰 영화제가 열린다. 바로 오스카 아카데미 시상식. 이번 해에도 지난 2월 26일에 할리우드의 도시인 로스엔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렸다. 시상에는 여러 종류의 부문이 있다. 배우들과 영화 자체에 대한 시상뿐만 아니라 영화 안에서 인물들의 의상 디자인에 대한 시상, 또는 장면 부분의 감정들을 극대화 시켜주는 음악에 대한 시상 등 다양하다.

그렇다면, 이번 오스카 시상식에서는 어떤 작품과 어떤 배우들이 상을 받았는지 살펴보자.

1. 작품상 (Best Picture)

2016년에는 장르를 망라하고 작품성 있는 영화들이 대거 출현했다. 그 작품들 사이에서도 라라랜드 (La La Land), 펜스 (Fences), 핵소 고지 (Hacksaw Ridge), 문라이트 (Moonlight), 라이온 (Lion), 맨체스터 바이 더 씨 (Manchester by the Sea), 컨택트 (Arrival), 로스트 인 더스트 (Hell or High Water), 히든 피겨스 (Hidden Figures), 등 총 아홉 작품이 후보에 올랐다.

이번 2017 아카데미 시상식과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는 영화 ‘문라이트’가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문라이트’는 마이애미에서의 한 흑인 소년의 성장기를 그린 작품이다. 흑인으로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한 소년의 인간에 대한 정체성을 솔직하게 담았다.

2. 남우주연상 (Best Actor)

남우주연상 후보에는 5명의 남자 배우들이 트로피를 놓고 열띤 경쟁을 펼쳤다.

영화 “핵소 고지”에 앤드류 가필드, “라라 랜드”에 라이언 고슬링, “맨체스터 바이 더 씨”에 케이시 애플렉 “캡틴 판타스틱”에 비고 모텐슨, “펜스”에 덴젤 워싱턴 총 5명이 올랐다. 5명 모두 다른 여러 영화에서도 명연기를 보여준 쟁쟁한 후보들이었다.

3. 여우주연상 (Best Actress)

여우주연상에는 영화 ‘재키’에 나탈리 포트만, ‘라라 랜드’에 엠마 스톤, ‘러빙’에 루스 네가, ‘엘르’에 이자벨 위페르, ‘플로렌스’에 메릴 스트립 등 5명의 배우가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이번 여우주연상은 ‘라라 랜드’에서 재즈 피아니스트를 사랑한 여배우 지망생 미아 (Mia) 역을 맡은 엠마 스톤이 가져갔다.

4. 남우조연상 (Best Supporting Actor)

남우조연상은 영화 ‘문라이트’에서 주인공 샤이론이 의지 할 수 있는 사람이자 지지자인 후안 역을 맡은 메허샬레하쉬바즈 엘리 (Mahershalahashbaz Ali)가 수상했다.

5. 여우조연상 (Best Supporting Actress)


여우조연상은 영화 ‘펜스’에서 로즈 맥슨 (Rose Maxson)역을 맡은 Viola Davis이 수상했다.

6. 애니메이션 부문 (Animated Feature Film)

2016년에는 흥미롭고 메시지가 있는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다수 출품되었다. 애니메이션 부문 상은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들과 쉽게 풀어낸 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절묘하게 잘 섞어놓은 ‘주토피아’가 차지했다.

이 시상식에서 위에 6가지 시상 부문 외에도 감독, 의상, 음악, 독립영화, 등 다른 시상부문들도 함께 발표되었다.

2016년 해는 특히 다른 때보다 시각적인 재미뿐만 아니라 작품성 있고 사회적 메시지가 내포된 영화들이 대거 출연하여 관객들의 마음과 머리 모두 사로잡았다. 2017년에도 2016년에 뒤지지 않을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개봉예정이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이동원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