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추워졌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따듯한 겨울나기 비법!

1389

안녕하세요. 한국에는 눈 소식이 있네요. 항상 따듯할 것만 같던 샌디에고에도 폭풍 비와 함께 겨울이 왔어요. 오늘의 체감온도는 무려 섭씨 11도! 겨울철 적정 온도가 18도에서 20도 사이인 걸 감안하면 추위가 한층 더 거세게 느껴지네요. 따듯하게 난방기를 튼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난방기를 1도만 낮춰도 난방비의 7% 가량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난방비도 절약하면서 따듯하게 겨울 나는 방법 함께 살펴봐요.

  1.  단열 에어캡(Insulated Duck Wrap)/ 단열 스프레이(Insulation Spray Foam) 로 창문 막기

33

일명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은 외부 공기로 차가워진 창문과 실내 사이를 막아 실외로 열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줘요. 단열효과와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가능하게 해주는 데 가격도 저렴한 효도 상품이죠. 창문에 붙여주기만 하면 훈훈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그런데, 창문에  에어캡을 잘라 붙이기도 귀찮다면? 창문을 막아 시야가 답답할 까 걱정이 된다면? 뿌리는 뽁뽁이, 단열 스프레이를 이용하면 간단해요. 투명한 스프레이를 창문에 뿌려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단열 에어캡과 스프레이는 평균 4도의 단열효과가 있어요.

에어캡 가격: homedepot 최저가 $16.25/roll

단열스프레이: homedepot 최저가 $3.84

 

2. 카페트, 러그(Rug) 혹은 보온매트(Heated Mattress Pad) 이용하기

º» À̹ÌÁöÀÇ ÀúÀÛ±ÇÀº ´Ù³ª¿Í¿¡°Ô ÀÖ½À´Ï´Ù. ¹«´Ü µµ¿ëÀ» ±ÝÁöÇÕ´Ï´Ù.

카펫과 러그를 바닥에 깔기만 해도 난방비를 최대 2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해요. 바닥에는 카펫이나 러그를 깔아 집안 전체 온도를 높이고 보온매트, 일명 전기장판을 사용해 침대를 데우면 금상첨화겠죠. 전기세가 걱정된다면 걱정하지 마시라. 이론상으로 전기장판을 하루 24시간 30일 내내 사용했을 때 나오는 한달 전기세는 15불 안팎이라고 해요. 화재 위험도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보온매트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꺼지는 스마트한 기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러그: target 최저가 $11.57

보온매트: walmart 최저가 $19.99

 

3. 옷은 두껍게 입기보다 여러 겹 껴입고 내복(Heattech)을 생활화하자55

실내에서 옷은 적게 입고 난방에 의존하면 호흡기가 상하고 피부도 건조해지는 데다가 체온 조절 능력이 약화되어 좋지 않다고 해요. 그럼 무조건 두꺼운 옷을 껴입는 게 바람직한 일일까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의복 내에 공기층을 형성해 뛰어난 발열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목도리와 모자를 쓰면 체감온도가 무려 3.4도, 내복만 걸쳐도 2.4도가 상승한다고 하니 그 효과가 참 뛰어난 것 같아요. 추위에 떨고 있다면, 지금 바로 옷장을 열어보세요.

발열내의: uniqlo 최저가 $9.90

 

4. 잠들기 전의 반신욕과 코코아 한잔의 여유q11

잠자리가 서늘하고 몸이 시렵다면 코코아를 한잔 마셔보세요. 잠들기 전에 마시는 따듯한 코코아 한잔이 몸 속을 따듯하게 해 좋다고 해요. 거기에 반신욕까지 더해진다면 체온 상승에 큰 도움이 되겠죠? 41도 정도의 물에서 20~30분 정도 하는 반신욕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체온을 1도까지 높여준대요. 또 하나의 꿀팁은 반신욕을 할 때 물에 소금을 풀어보세요. 소금이 발열제 역할을 해준답니다.

 

5. 평소에 운동으로 근육 다지기56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로 겨울을 나는 것도 좋지만, 내 몸이 건강하고 튼튼해 추위에 강해진다면 더 할 나위가 없겠죠? 사람 몸의 근육은 체내에 존재하는 열의 40% 이상을 생산하는 주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운동을 열심히 해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어두면 추위에 쉽게 대비할 수 있어요. 거기다 운동으로 몸이 건강해지면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와 같은 질병에도 쉽게 지지 않게 되니 최고의 방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우리 모두 운동화를 신고 나가볼까요?

 

재밌게 보셨나요? 추워지는 날씨에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 먼 타지에서 아픈 것만큼 서러운 일이 또 없잖아요. 감기 조심하시고 우리 모두 따듯하게 겨울 보내봐요!

샌프란시스코에서 반년의 어학연수를 거쳐 산호세의 컬리지에서 시작하여 2015년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에 편입한 육진영입니다. 처음 미국에 도착한 날 영어를 못 알아들어 공항에 세시간동안 붙잡혀 있기도 했던 저도 현재는 혼자 뉴욕 여행을 가기도 합니다. 이렇게 적응하기까지 한인학생회, 유학생연합회 그리고 컬리지인사이드 같은 사이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이제는 제가 어학연수생, 유학생, 편입준비생, UC 대학생, 취업준비생까지 두루 거치며 쌓아온 지식과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