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과 사이보그의 세계 속으로. CSCL 3461

144

2016062117292

입하(入夏)도 훨씬 지난 요즘. 뜨거운 태양과 무성한 신록이 먼저 여름을 알리는 이 시점에, 더운 땀을 차갑게 식혀주는 공포 이야기가 생각나지는 않으신가요? 지난 봄 학기, 마지막으로 남은 교양 수업 학점을 채우기 위해 이 수업, 저 수업을 알아보던 중 눈을 사로잡은 수업 하나가 바로 으스스한 이름을 가진 문학 수업. CSCL 3461 Monsters, Robots, Cyborgs 였는데요. 과목명만 보고 호기심에 수강 신청한 이 수업 첫날, 정원 150명이 넘는 대형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빽빽이 자리를 메우고 있었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받아든 10장이 넘는 실라버스 속 수업 스케쥴 안에는 독특한 과목명이 무색하지 않게 재밌고 흥미로운 소재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첫 주는 늑대인간으로 시작했는데요. 단순히 괴물 스토리의 한 종류라고만 생각했던 늑대인간에 대해 역사적 배경, 늑대인간 스토리 출몰의 의미 등등 다양한 측면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 시대의 괴물은 그 시대가 가진 공포감을 반영한다는 교수님의 설명 끝에 많은 학생들이 앞 다투어 다른 예시와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설명하는 것도 이 수업의 인상 깊은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이외에도 한 학기 동안 프랑켄슈타인, 드라큘라, 고질라, 모래인간, 사이보그, 로봇 등등 다양한 괴물과 로봇들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학기 중 두 번의 에세이 제출도 있어 특정 괴물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요구하시는 비평, 분석의 정도가 보다 세세하고 깊기 때문에 에세이를 쓰는 당시에는 힘들었지만, 쓰고 난 후 돌이켜보니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단순히 수업을 들은 것보다 훨씬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프랑켄슈타인 스토리에 담긴 부성애가 궁금하진 않으신가요? 사이보그 스토리에 담긴 인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그 이상의 괴물 스토리가 CSCL 3461에 담겨있습니다. 다가오는 여름, Monsters, Robots, Cyborgs 수업을 통해 다양한 괴물들의 세계로 빠져보세요.

안녕하세요. 미네소타대학교 경제학과에 재학중인 정계영입니다. 컬러지 인사이드 대학생 기자단 활동을 통해 미주 전역의 유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소식을 전달해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