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길 찾기가 쉽다(?)” 미국의 주소 법칙을 알면 길이 보인다

4913

163941909미국은 비교적 한국보다 길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은 편이다. 미국 주소는 5 부분으로 되어있다. 한국과는 달리 미국 주소에는 법칙이 있는데 그 법칙에 대해 알아보자.

주소 예) 1600 Wilshire Blvd #205, Los Angeles CA 90017

1. 번지(Number): 1600
2. 도로이름(name of street): Wilshire Blvd.
3. 도시(town/city): Los Angeles
4. 주(state): CA (California 약자)
5. 번지(zip code): 90017

※ 건물이나 아파트의 호수 표기는 # 을 쓰고 호수를 쓴다. 아파트인 APT 라 쓰고 아파트 호수를 쓰면 된다.

도로명칭의 뜻 파헤치기

대표적 미국도로의 명칭으로 road, drive, street, avenue, boulevard 가 있다. 도로의 마다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 그 뜻을 알면 도로의 명칭으로 목적지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 Road: street 와 ave 보다는 짧은 도로를 뜻한다. 약자는 Rd.
– Drive: street 와 ave 보다는 짧은 도로를 뜻한다. 약자는 Dr.
– Street: 동서를 향하는 길을 뜻한다 약자는 St.
– Avenue: 남북으로 향하는 길을 뜻 한다. 약자는 Ave.
– Boulevard: 도시내부를 넓게 가로 지르는 길을 뜻한다. 약자는 Blvd.

Freeway

서부지역의 캘리포니아 주, 오레건 주, 그리고 워싱턴 주에서는 흔히 고속도로를 freeway 라고 부른다. Freeway에서 free는 우리가 알고 있는 무료 라는 뜻 뿐만 아니라 신호등으로 부터 자유롭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말 그대로freeway 에는 신호등도 없을 뿐더러 통행료도 없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뉴욕이나 시카고 등의 대도시 들은 통행료를 받는 고속도로들이 많다. 또한 고속도로 마다 번호가 있는데, 주와 주 사이를 연결하는 주간 도로가 동서로 횡단하면 짝수가 매겨지고, 남북으로 종단하면 홀수가 매겨진다.

예를 들면 짝수인I-10 프리웨이는 캘리포니아의 산타모니카에서 시작하여 플로리다의 잭 슨까지 뻗어 대륙 횡단을 하고 홀수인 I-5 프리웨이는 캘리포니아에서 캐나다까지 뻗어 대륙을 종단한다.

Zip code

Zip code는 우편번호를 뜻한다. 우편번호는 5개의 수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 세자리 수는 주, 카운티, 시 단위의 광범위한 지역을 나타낸다.
이 3자리 숫자를 중심지역구분(SCF) 라 하는데, SCF는 북동부에서 시작 되 서부로그 숫자가 커진다.

우편번호가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도 하고 부의 상징이 되기 한다. 예를 들면 신용 카드로 자동차 주유하고 결제 시 필요하기도 하고 아울렛 등 의 대형쇼핑몰에 서 물건을 구매 시 우편번호를 물어보기도 한다. 또한 같은 우편번호에 거주 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거주환경이나 교육수준을 가진 경우가 많다.

알면 좋은 Tip

뉴욕에서 최고 상류층 만 산다는 어퍼이스트 사이드(Upper East Side)의 zip code 는 뭘까? 어퍼이스트 사이드(Upper East Side) 의 zip code는 10021이다. 이곳의 거주민들은 자신의 집 코드를 언급하는 것에 대해 굉장한 자부심을 느낀다. 이들에게 zip code 10021은 “부와명예”를 상징한다.

20160614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