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의 전통 라이벌: Yale vs Harvard

1050

201606211729

영화 소셜 네트워크에 나온 하버드대학과 예일대학간의 치열한 로잉경기를 기억하고 있는 분 들이 계실지 모르겠다. 한국의 연고대간에 뜨거운 라이벌 의식이 있다면, 미국에는 아이비리그의 영원한 맞수, 예일대학와 하버드대학이 존재한다. 두 대학은 서로의 최대 경쟁자이자 단순히 학문적인 부분을 넘어서 여러 부분에서 순위를 앞다투고 있기도 하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하버드 대학교는 1636년 개교하여 현재 379년의 전통을 지키고 있는 명실상부 아이비리그 최고 명문대로 손꼽히는 대학이다.

코네티컷 주 뉴 헤이븐에 위치한 예일대학 역시 1701년 칼리지어트 스쿨에서 시작되 1781년 예일대학교로 개명된 뒤 현재 234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아이비리그의 명문 종합대학이다. 매년 세계 대학 순위 상위를 기록하고 있는 하버드와 예일 두 대학은 매해 미국 최고의 대학 자리를 다퉈오고 있으며 이외에도 장학제도, 투자기금 운용, 수익률, 미식축구, 조정, 농구 등 다양한 각 분야에서 첨예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매해 추수감사절 주말에 열리는 두 대학간의 미식 축구전(Harvard vs Yale football rivalry)은 더 게임(The Game) 이라 불리우며 각 대학의 자존심을 건 경기로써 치열한 라이벌전으로 손꼽히고 있기도 하다.

1875년 시작된 전통 깊은 이 경기는 눈이 오나 비가 오나 계속되어 왔으며 경기가 열리는 동안 하버드 학생들은 하버드를 대표하는 Crimson색깔인 붉은 계열, 예일 학생들은 예일을 대표하는 Blue & White색깔인 푸른 계열의 옷을 입고 각 학교를 격렬히 응원한다.

이 경기는 단순히 미식 축구 경기를 넘어서 두 대학간의 라이벌 구도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자리이자 각 대학 학생들의 애교심을 엿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경기의 내용과 상관없이 경기 종료 후 하버드 학생들은 “우리는 하버드로 돌아간다”라며 예일 대학이 있는 도시 뉴 헤이븐의 범죄율이 높은 것을 비꼬고 예일 대학 학생들 역시 “노벨상도 별로 없는 학교”라며 하버드 대학이 예일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벨상 배출율이 낮은 것을 비꼬기도 한다.

이러한 두 대학간의 전통 깊은 라이벌 의식은 앞으로도 치열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두 대학의 각 분야의 지속적인 경쟁은 각 대학의 명예를 드높이기 위한 학생들의 라이벌 의식과 경쟁을 통해 더욱 고취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녕하세요. 미네소타대학교 경제학과에 재학중인 정계영입니다. 컬러지 인사이드 대학생 기자단 활동을 통해 미주 전역의 유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소식을 전달해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