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비행기 타는 방법!

509

유학생활 중에 특별한 인연이 닿아 반려동물과 생활하는 사람의 추세가 늘고 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한국에 들어가거나 주를 이동해야 할 때 꼭 필요한 서류와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유기되는 동물 없이 나의 가족이 된 나의 강아지, 고양이를 끝까지 책임지자!

먼저, 한국을 들어갈 때 꼭 필요한 서류들이다.

1. Micro chip

2. Rabies certificate

3. Rabies anti body titer for export animals (Aka. FAVN Report Form)

4. International health certificate

5. USDA APIHS (검역증명서)

다음은 반려동물과 함께 해야할 때 체크해야할 리스트이다.

먼저, 마이크로칩 규격이 국제규격에 준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간혹 규격이 맞지 않아서 곤욕을 겪는 경우가 있다. 광견병 주사 접종하고 나면 rabies certificate가 자동 발급되는데, 이것을 발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병원에 문의하면 발급해줄 것이다. 광견병 주사 접종 후 한 달이 지나면 항체가검사(anti body titer)를 받으면 된다. 병원에서 채혈한 blood sample은 kansas state veterinary diagnosis lab으로 보내지게 되는데 검사결과지(FAVN)를 받기까지 보통 3-4주 소요된다. 서류를 받았다면 꼭 원본이어야 하기 때문에 FAVN REPORT FORM이라고 쓰여 있는지와 검사 결과 스티커, 스탬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International health certificate은 오직 USDA Accredited Veterinarian이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 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10일간만 유효하기 때문에 출국날짜에 맞춰 계산을 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Rabies certificate, FAVN report form, International health certificate과 수수료 $121를 가지고 USDA office를 방문해서 APHIS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 대한항공은 32kg 이하 단거리 노선: 150,000원 / USD 150 / CAD 150 / IDR 2,145,000 정도 가격을 하고 있다.
  • United airline은 서비스 요금은 편도당 USD 125이며, 미국 내 경유지에서 4시간 이상 또는 미국 외 경유지에서 24시간 이상 체류하는 경우 스탑오버당 USD 125의 서비스 요금이 추가로 부과된다.
  • Delta는 애완동물이 비행기를 타는 것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있고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 USD 650불정도 부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