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인간관계의 기술

1453
Relationship
Photography Courtesy of dasforyou.tistory.com

대부분의 행복은 인간관계에서 나온다는 말처럼 인생에서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는 대화법은 무엇일까.

미국 처세술 전문가 데일 카네기가 쓴 ‘인간관계론’ 은 발간된지 약 80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도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최고의 교과서 라고 불리운다.

그가 책에서 밝힌 인간관계를 위한 원칙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1.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2.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여 기분 좋게 하라

3.상대방이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이끌어라

4.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5.상대방이 인정받는다고 느끼게 하라

6.웃어라

7.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라

8.잘못했으면 분명한 태도로 인정하라

9.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10.상대가 더 많이 얘기하게 하라

11.상대방의 관점에서 보도록 노력하라

12.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13.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14. 상대방이 스스로 해냈다고 생각하게 하라

인간경영의 대가 데일 카네기의 다른 명언들은 무엇이 있을까?

“행복한 일을 생각하면 행복해진다. 비참한 일을 생각하면 비참해진다. 무서운 일을 생각하면 무서워진다. 병을 생각하면 병이 든다. 실패에 대해 생각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자신을 불쌍히 여기고 헤매면 배척당하고 만다.”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라는 말처럼 모든 성공과 행복은 말 그대로 생각하기 나름이므로 생각을 바꾸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결국 꿈과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미소는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특권적인 표현법이다. 이 미소를 지음으로써 손해나는 법은 절대로 없다. 미소는 일을 유쾌하게, 교제를 명랑하게, 가정을 밝게, 그리고 수명을 길게 해준다.”

많은 연구에서도 미소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 했듯이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미소는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가장 최고의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