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바나 샴페인에서 Social Security Number 취득하기

1529

어바나 샴페인에서 Social Security Number (SSN) 취득하기

미국의 Social Security Number (사회보장번호)는 한국의 주민등록번호와 유사하다. 하지만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회보장번호는 영구적이며, 원칙적으로는 미국시민권, 영주권자에게만 부여된다.

, 굳이 필요할까?”라고 물어본다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게 훨씬 낫다라고 대답하겠다. 이 번호 하나로 당신의 삶이 편리해진다면 왜 받지 않겠는가.

social security card with textSSN은 전기세, 인터넷, 아파트 계약, 휴대전화 개통, 은행계좌와 신용카드 개설, 운전면허신청, 그리고 자동차 보험료 등 (SSN 유무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여러 서비스 신청에서 필요하다. 번호의 무소지로 인해 위의 모든신청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하지만 SSN 소지만으로 불필요한 비용과 과정을 줄일 수 있다.

SSN발급을 위한 조건은 한가지다. Job offer 받으면 SSN 신청할 있다.

사실상 미국에서 한국인이 유학생 신분으로 일하는 것은 불법이다. 하지만, 항상 예외는 존재한다. 바로 학교 캠퍼스 내에서 일 할 때를 제외한 경우이다. , 조건은 해당 학생이 Full-Time으로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에 취업이 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말이 어려워 취업이지, 학교 내에서 제공하는 일자리는 수 없이도 많다 (full time job 이 아닌 part time job만 가능). 오직 학교 내에서 주 20시간 미만으로 일할 수 있으며, 이를 어길 시 F1 비자를 박탈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https://secure.osfa.illinois.edu/vjb/ (Virtual Job Board) 나와있는 part-time job 유학생도 지원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학교 도서관(Library), 카페테리아, 카페, 학생회관(Illini Union), 기숙사(housing), 리서치 여러 곳에서도 part-time job 제공하고 있다.

SSN 신청 할 때 필요한 서류:

1. 여권

2. employer signature가 적혀있는 Offer of Employment

3. ISSS letter of eligibility (job offer서류를 가지고 가면 ISSS에서 확인 서류를 작성해준다.)

4. i-20

5. i-94 (www.cbp.gov/i94 사이트에서 여권번호와 개인정보 입력 최근 출입국서류를 프린트 해야 한다. Social Security Application

(자세한 사항은, https://isss.illinois.edu/download_forms/students/App_SSN.pdf에서 확인할 있다. Social Security Office 101 S. Country Fair Drive, Champaign, IL 61821 위치해 있으며, 일찍 닫으니 시간을 확인하고 가야 한다.)

미디어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이은지입니다. 현재 한인학생회에서 상임행정부장을 맡고 있으며, 공연기획동아리 리듬네이션과 봉사단체 태슬캠페인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국제 학교를 졸업 후 대학교를 위해 미국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7년이라는 긴 시간을 타지에서 보냈지만 제가 온 미국은 또 다른 세상이었습니다. 저와 같은 유학생과 함께 공감하며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을 해왔습니다. 더 나아가 더 많은 학생들과 유학생들이 칼리지 인사이드를 통해 많이 배우고 저희 학교를 알아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