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들의 탁월한 선택 UCLA Summer Sessions

492

2016070616410
미국의 여름 특히, 캘리포니아의 여름은 길다. 더위를 피하고자,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많은 대학들이 3개월가량의 여름방학을 갖는다. 일반 대학생들과는 달리 많은 유학생들의 경우 이런 긴 공백기간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다. 방학을 마냥 즐기기에는 그 기간이 지나치게 길뿐만 아니라, 시간을 낭비한다는 느낌을 많이받는다. 인턴쉽, 아르바이트, 봉사활동등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겠지만, 필자 개인적으로는 여름학기(Summer Session)을 수강하는것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Community College를 다니며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이미 다른 학교로 편입을 해서 재학하고 있는 유학생 모두에게 여러가지면에서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UCLA로 편입하기전 플러튼(Fullerton)시에 위치한 Fullerton Community College를 2년간 재학한 경험이 있다. 많은 유학생들의 경우 이런 Community College를 통하여 본인들이 희망하는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다. 캘리포니아의 경우, 2009년부터 주정부의 교육지원을 위한 재정적인 문제로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많은 타격을 받았다. 그로인해,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수업수가 줄어들게 되었고, 많은 학생들이 수강등록에 어려움을 겪는등 현재까지 많은 난항을 겪고 있다. 유학생들이라고 예외는 없다. 필자의 경우에도 그런 난항을 겪으며, Community College에서의 첫 학기는 본인이 희망하였던 수업을 단 한게도 수강하지 못하는 경험을 하였다.

하지만, 학교에서 제공하는 Summer Sessions(여름학기)를 잘 활용하면, 이런 난항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며, 오히려 더 이득이 될 수 있다. 우선, 어느 대학교를 불문하고, 여름학기는 봄, 가을 학기와 같은 일반학기 보다 수업을 이수하는 기간이 상당히 짧다. 짧은경우 5주에서 길어봐야 6주에 지나지 않는다. Community College에서 제공하는 봄, 가을학기의 경우 대게 15주를 이수해야 한다. UCLA의 경우 쿼터제(Quarter System)이기 때문에, 한 학기당 10주이지만, 6주밖에 되지않는 여름학기에 비하면, 여전히 길다고 할수 있다.

이렇듯, 같은 과목을 짧은시간에 같은가격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것은, 시간적, 금전적으로 많은 이득이 된다. 특히,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Community College의 경우, 첫학기 수업등록에 본인들이 원하는 수업을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여름학기를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것이다.

UCLA의 경우, 유학생 혹은 미국내의 다른 주에서 오게된 학생들은 캘리포니아 거주자 보다 약 두배 이상의 등록비 및 수업비를 내야한다. 하지만, 여름학기의 경우, 수업료의 차이가 없어지며, 유학생 혹은 다른주에서 온 학생의 경우도 캘리포니아 거주자와 같은 저렴한 금액으로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금전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는 유학생들의 경우 더할나위 없는 기회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실제로도 많은 유학생들이 여름학기를 수강하는것을 선호한다.

필자가 재학예정인 UCLA에서 제공하는 Summer Sessions의 경우 A,B,C 세가지 Sessions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본교 학생뿐만 아니라, 외부인도 수강을 할 수 있고 해외에서도 신청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하지만, 여름학기를 수강한다고 해서 본교에 입학하게 되는것은 아니며, 다른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이 수강할 경우 이수한 과목이 본인의 학교에 적용이 되는지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강 신청 방법은, 기존 UCLA에 재학중인 학생 혹은 신입생의 경우 UCLA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MyUCLA’를 통해서 등록할수 있으며, 본교 학생이 아닐경우,
‘Summer Sessions Registration Form’을 먼저 작성한후, 150$(유학생일 경우 400$)를 지불해야한다. 신청등록이 완료되면, 제공되는 PTE(Permission to Enroll)숫자를 이용하여, 여름학기 두번째주 부터 MyUCLA에 접속해 수강신청을 할 수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살펴볼수 있다.
https://www.summer.ucla.edu/faq/registration

안녕하세요, 올 가을학기에 UCLA International Development 전공으로 편입 예정 중인 윤지환 이라고 합니다. 유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활동중 의미 있는 활동을 해보고 싶어서 학생기자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책임감을 갖고 즐기면서 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