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학교, Alverno College

404

지금쯤이면 미국의 대부분 학교들의 새 학기가 시작되었을텐데요! 오늘은 제가 재학중인 Alverno College 학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려고합니다.

Alverno College는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위치한 여대입니다. 미국에 여대라니 조금 생소하실 텐데요 1887년에 설립된 가톨릭계 학교로 130년의 역사를 가진 학교랍니다.
학교규모는 매우 작은 편으로 다운타운에서 차로 2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매우 평화롭습니다.
학기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한 학기에 10명 내외의 교환학생들이 파견되는데 교환학생을 제외한 한국인은 없어서 영어 실력을 늘리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외에는 홍콩, 일본, 영국, 아일랜드, 칠레 등에서 온 교환학생들이 있습니다. 현지 학생들은 대부분 밀워키 근처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학생들로 다들 학교에 대한 애교심이 큰 편입니다. Alverno College에는 다양한 학과들이 개설 되어 있는데 그 중 Nursing 전공은 밀워키뿐만 아니라 위스콘신 주 내에서도 상당히 유명한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Alverno College는 미국의 다른 큰 대학교들보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그만큼 파견되는 교환학생 수도 많지 않지만 교환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교환학생과 Host Family를 연결해줍니다. 대부분의 호스트 패밀리는 학교 내 교수님 혹은 직원분들로 미국 가정 문화를 체험 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제공 됩니다. 또한 재학중인 학생들과 Conversation Partner을 지정해 줍니다. 일주일에 한번, 1시간 씩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외에도 매주 학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있는데 대부분 무료로 참가 할 수 있습니다.

Alverno College의 성적 시스템은 다른 학교들에 비해서 조금 특이합니다. 한국의 대학교들처럼 A/B/C/F 식의 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출석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매 시간 부여되는 과제를 성실히 해야합니다. 과제의 기한 역시 엄격한 편이기 때문에 절대 평가라고 해서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됩니다. 이 모든 것을 잘 해내면 S(Satisfactory)를 받게 되는데 이는 수업을 통과한 것으로 Pass의 개념입니다.
반면 결석을 자주하거나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한다면 U(Unsatisfactory)를 받게되고 이 경우 재수강을 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수업은 discussion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아무래도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이다보니까 학생들끼리 서로 경쟁하는 분위기가 아닌 서로 이끌어주고 부족한 점을 채워주려는 분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있는 알버노 대학교로 1년동안 교환학생을 온 김유진이라고 합니다. 미디어콘텐츠와 소비자주거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유학생활이 칼리지인사이드를 통해 더 의미있는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