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UC San Diego)

642

0912202139_1[출처: UC San Diego 웹사이트]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UC San Diego)는 탁 트인 해변이 멋진 ‘샌디에이고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라호야에 위치한 공립대학이다. 1903년 스크립스 해양연구소(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를 기반으로 1960년에 설립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시스템인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UC)의 9개 대학교와 2개 전문 대학원중 하나의 대학교로서 학생이 중심이며, 우수한 연구와 교육을 자랑한다.

이 달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가 발표한 미국 최고의 공립대학 순위 8위와 아울러 뛰어난 교수진으로 주목을 받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는 총 16명의 교수진이 노벨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그중 라이너스 폴링 교수는 두번이나 수상하였다. 11곳의 캘리포니아 대학 시스템 대학교들 중 독보적으로 다섯 부문의 노벨상(경제학상, 의학상, 물리학상, 화학상, 평화상)을 수상하였으며,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일컫는 ‘필즈메달’ 수상자 두 명을 배출했다. 이 외에 권위와 명예를 인정받는 퓰리쳐상, 맥아더펠로우상, 쿄토상, 울프상, 토니상, 아카데미상 등등 상들의 수상자들도 다수 배출했다.

게다가 캘리포니아 대학교들 중 유일하게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구성을 본떠 만들어진 6개의 학부대학이 있는데, 1964년에 설립된 르벨(Revelle), 1967년에 설립된 존 뮤어(John Muir), 1970년에 설립된 써굿 마셜(Thurgood Marshall), 1974년에 설립된 얼 워런(Earl Warren), 1988년에 설립된 엘리너 루즈벨트(Eleanor Roosevelt), 그리고 마지막으로 2002년에 설립된 식스스(Sixth)가 있다. 각 대학마다 고유의 캠퍼스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학부 학생들에게 졸업에 필요한 필수교육과정과 고급영어과정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소속된 학부대학과는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택할 수 있지만, 각각의 대학은 그 특성과 수료해야할 과목들이 다르기 때문에 그 점에 주의해서 결정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인간발달학(Human Development major 또는 HDP)은 필자의 전공으로 폭 넓은 교육을 받으며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전공이다. 인간발달학은 한 학과에 집중되는 많은 전공들과 달리 인류학, 생물학, 인지과학, 언론정보학, 교육연구, 민족연구, 역사, 언어학, 문학,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도시 연구를 통합한 과목들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과목들에서 얻게되는 보다 넓은 지식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여러 연구와 인턴십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졸업하기 전 이수해야 할 필수과목중에 하나인 HDP 191을 통해 관심있는 분야의 인턴십 기회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현장에서 직접 일과 공부를 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UCSD에서 Human Development를 전공하고 있는 진소연입니다. UCSD Thornton 병원과 Moores 암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고, 이번 가을학기부터 교내 CaHPSA 학생단체의 임원으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2015년 졸업을 앞두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칼리지 인사이드’를 통해 마지막 대학생활을 더욱 알차고 유익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다방면에 적극적이고, 순수한 열정을 가진 대학생 기자로서 몸소 체험하고, 느끼고, 경험한 대학의 다양한 소식과 여러분야의 정보들을 남다른 글 솜씨로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