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운전 면허증으로 간편하게 미국 운전 면허 따기

9873
이미지 출처: Unsplash

○ 미국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   

미국은 한국보다 아주 넓고 광활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뉴욕과 같은 대중교통이 발달 된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체계적이지 못한 대중교통으로 인해 가까운 거리조차 도보로 이동하기에는 불편할 따름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여권 이외의 신분증을 제시하기를 요구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미국 운전 면허증은 나의 신분을 대변해줄 수 있는 또 다른 ID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운전하려면 국제 운전 면허증 또는 미국 운전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제 운전 면허증은 유효 기간이 1년으로 매우 짧아서 비교적 오래 머무는 유학생들이 운전을 할 때 미국 운전 면허증은 필수입니다. 예로 뉴욕은 한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운전 면허증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즉, 필기시험과 주행시험을 오로지 다 치러야한다는 것인데요. 주행시험 같은 경우에는 돈도 많이 낭비될뿐더러 시간도 오래 소요됩니다. 그런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하여, 한국 운전 면허증이 있다면 주행 시험이 면제되는 미국 뉴저지의 운전면허 취득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어떤 종류의 서류가 필요한가요?                                                                                                                                                                                                                         미국에서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MVC (Moter Vehicle Commition)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미국 뉴저지 MVC에서는 운전 면허증 발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서류를 필히 요구합니다. 해당 서류를 지참해 갈시에는 서류의 원본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 대한민국 여권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시민이라는 것을 증명함과 동시에 미국에 체류할 수 있는 합법적인 미국 비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DS 2019 또는 I-20

● 국제 운전 면허증                                                                                                               국제 운전 면허증은 한국 내에 위치한 자신의 집과 가까운 지역 운전면허 센터 또는 경찰서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운전 면허증과 대한민국 여권 그리고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을 지참하면 되며 간단한 서류 작성을 마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 수수료는 2018년 기준 6500원 입니다. 인천 공항 제 1터미널 3층 출국장 옆에서도 짧은 시간 안에 국제 운전 면허증이 발급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 운전 면허증                                                                                                               뉴저지 MVC에서는 다른 주와는 다르게 한국 운전 면허증을 취득한 지 1년 이상이 되었다면 실기 시험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이 많은 사람들이 뉴저지에서 운전 면허증을 취득하기 원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취득한 지 1년 이상 기간이 지나지 않은 한국 운전 면허증을 가져갈 시에는 주행 시험이 면제되지 않습니다.

※ DMV 직원이 한국 운전 면허증 공증 서류를 요구 할때가 있으므로 가까운 영사관에서 공증을 받은 서류를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 6 Point ID

미국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6 Point에 할당하는 ID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항목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서류를 모아 6점을 채우면 되는데요. F-1 학생을 기준으로 6점을 채우기 위해서는 미국 비자가 부착되어있는 여권과 USCIS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I-94 양식 (4점), 소셜 시큐리티 카드 (3점) 또는 Bank Statement (1점) / ATM Card (1점) (Bank Statement와 ATM 카드는 다른 회사의 것 이여야 합니다.), 대학교 (대학원)학생증과 성적표 또는 의료보험 카드(1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의 경우, 가까운 Social Security Office에서 SSN Denial Letter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6 Point ID 목록입니다.

출처: New Jersey MVC

● 거주지 증명 서류                                                                                                              뉴저지 MVC에서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뉴저지에 거주한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뉴저지 주소로 배송된 Bank Statement 또는 Mobile Bill Statement로 자신이 뉴저지에 거주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Bank Statement와 Mobile Bill Statement는 6개월 이내에 발송된 것이 여야만 합니다.

○ 구비 서류 준비를 다 마쳤습니다. MVC에서는 어떠한 절차로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나요?

① 줄서기                                                                                                                            MVC는 일 처리가 느리고 대기시간이 길기로 악명 높은 곳입니다. 대기 시간이 길어지지 않고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오픈 1시간 또는 적어도 3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MVC가 문을 열기 전 북적이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풍경은 이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② 신청서 작성
운전 면허증 발급을 위해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서의 앞면에는 자신의 기본 인적 사항과 주소, 키, 몸무게, 눈동자 색깔을 적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인치와 파운드를 사용하므로 자신의 몸무게와 키에 해당하는 숫자를 미리 알아가도록 합니다.) 한국인의 눈동자 색깔은 대부분 검은색이므로, Black 혹은 BLK으로 적습니다. 뒷면에는 자신의 장기 기증 여부에 대하여 체크합니다.

③ 6 Point ID 서류 점검                                                                                                        대기표의 순번이 호명되면 MVC 직원에게 앞서 준비한 6 Point ID 서류들을 점검 받습니다. 서류 점검이 끝난 뒤 운전 면허증에 들어갈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모든 절차가 끝난 뒤 면허증 발급 직전에도 촬영은 가능합니다.

④ 6 Point ID 서류가 충족된다면 필기시험을 등록합니다. 필기시험 등록비는 $10입니다. 필기 시험을 치루기 전 간단한 시력 검사를 합니다.

⑤ 필기시험은 한국어/영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구비 서류와 신분증을 한 번 더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50 문제 중 40문제를 통과할 시 합격으로 바로 시험은 종료됩니다. 단, 10문제 이상 오답 처리가 될 시에도 시험은 불합격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합격을 위해 인터넷에 배포되어있는 한국어/영어 시험 문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⑥ 필기시험에 통과하였다면 운전 면허 발급비를 지불한 후, 뉴저지 운전 면허증을 최종 발급받습니다.

○ 참고

※ MVC 주소: 8901 Park Plaza, North Bergen, NJ, 07047

※ MVC 영업시간: Mon – Fri: 8 AM – 4:30 PM                                                                                               Saturday: 8 AM – 3 PM                                                                                                   Sunday: Closed

※ MVC 필기 시험 문제 예시:          https://www.state.nj.us/mvc/license/sample_knowledge_tes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