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앞으로 다가온 MLB 개막!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야구 규칙과 용어!

232

내년 봄이 기다려지는 이유! 바로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올해같은 경우 예상치못한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전세계가 혼란에 빠졌고 그에따라 전 세계의 라이브 스포츠 경기가 모두 중단된 상황에서 매년 3, 4월에 시작되는 프로야구 시즌 개막 또한 늦춰졌다. 하지만, 메이저리그의 개막을 기다리는 팬들을 위해 메이저리그는 오는 24일(현지시간) 개막을 결정했다. 한국 프로야구 KBO가 지난 5월 첫주에 개막한 것에 비해 세달 가량 늦어진 셈이다.

미국의 메이저리그 우승 팀을 가리는 ‘월드 시리즈’가 펼쳐지기까지 미국 사람들의 야구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은 대단하다. 그렇다면 전 세계가 열광하는 메이저리그를 관람하기 전에 오늘은 야구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알고보면 더 재밌는 야구 규칙과 주요 용어들을 설명해보려한다.

flickr

먼저 간단한 룰은 설명해보면, 야구는 두 팀에서 이루어지는 경기인데, 각 팀 선수는 각각 9명으로 구성되고 초와 말로 나누어 공격과 수비를 양 팀이 번갈아 가면서 진행한다. 한 회당 경기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9회까지 동점이라면 10,11, 12회 등 한 팀이 먼저 점수는 낼 때까지 연장전이 진행된다. 12회에도 양 팀의 점수가 같을 경우 무승부로 경기는 마무리된다.

​수비하는 팀이 각자의 포지션에 위치를 잡으면 공격팀에서 한 명씩 선수를 내보내서 공격을 시작한다. 투수(pitcher)에 서서 공을 던지는 곳을 ‘마운드’라고 하는데 여기서 공을 던져서 3명의 타자를 모두 아웃시켜 아웃 카운트를 잡으면 공수 교대를 할 수 있고 한 회가 마무리된다. 반면, 공격팀의 경우 한 회가 마무리되기까지 타자는 안타 또는 홈런을 쳐서 1~3루를 거쳐 다시 홈을 밟았을 때 점수를 기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웃’은 어떻게하면 되는 것인가? 야구에는 “삼진아웃제도”가 있다. 투수가 포수의 스트라이크 존에 스트라이크 공을 3번 던지거나 타자가 헛스윙을 3번 하게 되면 공을 칠 기회를 잃게 된다. 또한, 일명 ‘플라이 아웃’이라고 부르는 데 타자가 친 공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수비수가 공을 먼저 잡게 되도 아웃이다. 만일 공이 땅에 닿은 다음 잡았다고 해도 1~3루 베이스에 타자가 도착하기 전에 수비수가 먼저 공을 받게 되면 해당 타자는 역시 아웃이 된다.

야구를 이해하려면 먼저 프로야구 주요 용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1. 포지션(position)

야구의 내외야 포지션은 투수, 포수, 1루수, 2루수, 3루수, 유격수, 좌익수, 중견수, 우익수 등 9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포지션은 1부터 9까지 선수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구원투수(relief pitcher), 불펜투수(bull pen pitcher)

선발투수 이후에 나와 팀의 승리를 이끌어내는 투수를 말하며 역할에 따라 마무리 투수(closer)와 중간 계투 요원으로 나뉜다. 구장 외야석과 내야석 사이의 통로에 마련된 투수 연습장인 불펜에서 몸을 풀고 상황에 따라 나오게 되어 불펜투수라고도 불리운다. 모든 팀에는 승리를 지키기 위해 구성된 ‘필승조’가 있다.

3. 선발투수(starting pitcher)

경기를 시작할 때부터 던지는 투수로, 투수진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들로 선발한다. 선발투수는 5〜6회는 충분히 막아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5이닝 이상을 던져야 팀이 승리했을 경우 승리 투수의 요건이 맞춰진다.

4. 홈런(home run)

타자가 본루까지 살아서 돌아올 수 있도록 친 안타입니다. 주로 공이 외야 펜스를 넘긴 것을 일컬어 홈런이라고 한다. 공이 외야 펜스를 넘지 않았지만 타자가 본루까지 살아 돌아오는 경우는 그라운드 홈런(ground homerun)이라고 한다. 

​5. 노히트노런(no hit no run)

무안타, 무실점으로 승리한 경기를 말합니다.

6. 벤치클리어링(bench-clearing)

경기 도중 선수들 사이에 싸움이 벌어졌을 때, 양 팀 선수들이 벤치를 박차고 나가 싸움에 동참하는 단체행동입니다.

7. 콜드게임(called game)

야구 경기에서 주심이 경기 중단을 선언하는 게임이다. 프로야구에서 5회를 기준으로 그때까지의 득점으로 승패를 결정하며, 아마추어 야구의 경우 날씨 상태 때문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지나치게 점수 차가 벌어졌을 경우에도 선언되는데, 보통 7회 말까지 7점 이상의 차이가 있을 때 심판이 콜드게임을 선언한다.

8. 퍼펙트게임(perfect game)

야구 경기에서 투수가 무안타, 무사사구(無四死球), 무실책으로 단 1명의 주자도 출루시키지 않고 승리한 경기를 말합니다. ‘무실점 완봉’, ‘완투승’이라고도 불리우며 보통 선발투수가 100구 이상을 던지면 불펜을 가동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때문에 퍼펙트게임을 이끌어낸다는 것은 드문일이며 그만큼 대단한 일이다.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에서 Communication arts와 Journalism을 복수 전공하고 있는 심지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