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3일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257

코로나 팬더믹으로 여러나라의 학교가 문을 닫았고 자유롭게 밖에서 시간을 보낼 수 없게 되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상황을 조금 더 지혜롭게 지내보는 건 어떨까? 책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제약이 없는 창의력을 통해 마음의 양식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어디든지 여행을 갈 수 있다. 매년 4월 23일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다.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에 대한 배경, 목적, 상징, 무엇을 하는 날인지 등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사진 출처: IPR-Helpdesk

배경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은 책과 독서의 즐거움을 촉진하기 위한 날이다. 매년 4월 23일은 전 세계에서 과거와 미래, 다른 세대와 문화를 연결하는 의미를 지닌 다양한 기념행사가 열린다. 이날은 처음 1995년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총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책과 저자에 대한 경의를 표하며, 모든 사람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나누며 책의 저자에게 존경을 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유네스코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은 만들었다. 1995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4월 23일은 세계 문학에서 상징적인 날이기도 하다. 이날은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겔 세르반테스, 잉카 가르실라소 데 라 베가 등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작가들이 죽은 날짜이며, 모리스 드뤼옹, 할도르 락스네스와 같은 작가들의 생일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날을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로 지정한 건 너무나도 당연한 선택이었다.

 

목적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은 책과 작가들에게 전 세계적으로 경의를 표하고 많은 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행사이다. 또한, 이날을 통해 사회 문화적인 발전에 이바지를 한 사람들에 대한 존경심이 새롭게 만들어지기 바라며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 저작권법 및 지적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다른 조치에 대한 이해와 준수를 더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세계 유네스코는 매년 4월23일부터 내년 4월 22일까지 세계 책의 수도를 정해 책의 날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주최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2020년 책의 수도는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이다. 이 도시가 선정된 이유는 교육, 지식기반 사회의 발전, 접근이 가능한 독서환경 등 모든 부분에 있어서 독서에 대한 접근성이 편리해서이다.

‘KL 바카(Baca)- 독서를 위한 돌봄’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다양한 형태의 독서, 도서 산업 인프라 개발, 포괄성과 디지털 접근성, 독서를 통한 아동 역량 강화 등 4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독서 도시 건설, 대중교통 이용자들을 위한 독서 캠페인, 말라이시아 국제 도서관의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등 그 밖의 다양한 활동들도 진행하고 있다.

쿠알라룸푸르시의 목표는 ‘독서를 신경 쓰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도시 전체에서 어디서나 책을 접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월드북 캐피탈 프로그램을 통해 쿠알라룸푸르시를 위한 야외서점과 도서관이 새로 복원되어 온 도시를 가득 채울 수 있게 만드는 것을 계획 중이다.

 

무엇을 하는 날이지?

이날은 100개가 넘는 나라에서 수백 개의 자원봉사 단체, 학교, 공공 기관, 전문 단체, 그리고 개인 사업체에서 수 만 명의 사람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책과 희곡 낭독하기, 책갈피 배포, 문학 경연대회 주최 및 수상자 발표, 저작권에 대한 법률의 이해와 저자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 및 설명 등 여러 가지 행사들이 주최된다.

어린이와 젊은 작가 문학에 대한 상이 수여 된다. 이 상은 다른 민족과 문화에 대한 관용, 평화, 상호 이해와 존경을 향상하는 소설, 단편 소설 모음집 또는 그림책에 대한 상이다. 그리고 어린이에 관한 상에는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책과 13세부터 18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책 등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상징

매년 전 세계에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포스터 디자인이 전달된다. 포스터는 어린이들이 책을 읽고 문학을 감상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한 이미지를 특징으로 만든다.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위한 로고도 있다. 세계를 대표하는 원과 두 권의 책을 특징으로 그중 한 책은 열려 있다.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과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들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https://www.un.org/en/observances/book-and-copyright-day

https://en.unesco.org/commemorations/worldbook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