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편입지원 에세이, 항목별로 살펴보자!

1117

UC 편입지원 에세이를 파헤쳐보자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UC 편입을 위한 조건은 크게 GPA, 에세이, 기타활동으로 나뉜다.
미국 대학 은 한국 대학과 달리 입학 사정관제를 바탕에 두고 있다. 해당 대학교에 본인을 글로 어필할 수 있는 에세이는 입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오늘은 University of California Campus 편입을 위한 에세이 질문을 각각 자세히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UC 편입지원은 보통 11월1일부터 11월 말 사이에 이루어 진다. 완벽한 글은 절대로 단시간에 탄생할 수 없으므로, 적어도 4개월 전부터 천천히 준비하여 마치 조각사가 조각 공예를 하듯이 천천히 글을 다듬어야 한다. 에세이 주제는 Required Essay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7개이고, 그 중 3개를 선택하여 에세이를 준비해야 한다. 주제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1. Describe an example of your leadership experience in which you have positively influenced others, helped resolve disputes, or contributed to group efforts over time.

UC 뿐만 아니라, 명성있는 모든 미국의 대학교는 졸업생들이 사회에 나가서 조직의 리더 혹은 각 분야의 권위자가 되어 학교의 명성을 드높이길 바란다. 그러한 이유로 에세이로서 리더의 자질을 가지고있는 학생을 뽑으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말 그대로 리더의 자질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어떠한 단체를 이끌어 본 적이 없다고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학창시절 프로젝트를 주도한 경험을 적거나 아르바이트를 오랫동안 하면서 업무를 관리했던 경험, 또는 한국 군대를 다녀 온 남자의 경우에는 군복무 경험을 적어도 무방할 것이다. UC는 편입 준비생에게 거창한 리더의 전력을 절대로 기대하지 않는다.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리더십을 경험했는지, 그러한 경험을 통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이 어떤 것인지를 솔직하게 서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Every person has a creative side, and it can be expressed in many ways: problem solving, original and innovative thinking, and artistically, to name a few. Describe how you express your creative side.
  2. What would you say is your greatest talent or skill? How have you developed and demonstrated that talent over time?

본인이 어떠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는지, 본인이 정의하는 창의력은 무엇인지, 그러한 창의력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한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그러한 경험의 일련 과정을 자세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2번 창의력 문제는 정말로 창의성에 자신감이 있는 사람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상당히 진부해질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3번 문제도 2번에서 키워드만 Talent로 바뀐 같은 문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구체적으로 일련의 과정을 서술하고 자신의 생각을 풍부하게 서술할 수 있는 사람들만 선택하길 바란다. 만약에 있다면, 해당 에세이는 편입 성공에 필요한 상당히 강력한 무기가 되어 줄 것이다.

 

  1. Describe how you have taken advantage of a significant educational opportunity or worked to overcome an educational barrier you have faced.
  2. Describe the most significant challenge you have faced and the steps you have taken to overcome this challenge. How has this challenge affected your academic achievement?

4번 질문는 교육에 대한 주제다. 본인이 경험한 특별한 교육,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서 수강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러한 경험이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과 결과를 미쳤는지 쓰는 것이다.

또한 본인이 교육적인 장벽에 부딪친 경험이 있다면, 그러한 장벽을 어떠한 방법으로 극복해 나갔는지 서술하는 문제다. 5번문제는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문제로 확대하여 그에 대한 솔루션에 대하여 서술하는 주제다.

 

  1. What have you done to make your school or your community a better place?

6번 문제는 사회에 대한 기여 여부를 묻는다. 마찬가지로, UC는 절대로 세계 평화에 도움을 준 사람이 있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만약에 본인이 Extracurricular Activity 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면 이 주제를 선택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본인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서술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1. What is the one thing that you think sets you apart from other candidates applying to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Required Essay: Please describe how you have prepared for your intended major, including your readiness to succeed in your upper-division courses once you enroll at the university.

사실 7번문제는 required essay와 마찬가지로 전공에 관련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의 경험을 슬며시 전공과 어울려지게 서술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다.

저는 뉴욕에 위치하는 Columbia University에서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다양한 문화를 흡수하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컬리지인사이드 플랫폼을 통해 제가 알고있는 것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