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llege의 이해, 한국의 전문대와 개념이 조금 달라요

2355

7027599019_ffc018d450_b

미국에 있는 2년제 대학으로 한국에서는 대부분 전문대이지만, 미국에서 2년제 대학은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기 위한 중간단계 라고 할 수 있다.

물론 Community College에서 전문 기술 취득과 60학점을 이수 후 받을 수 있는, Associate Degree라 불리 우는 졸업장을 목적으로 입학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거의 모든 유학생들은 4년제 대학에 좀 더 수월히 편입하기 위해 CC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물론 Associate Degree를 굳이 받지 않아도 편입은 가능하며 받을지 안받을지는 개인의 선택사항이다.

한국 유학생을 포함 많은 국제 학생들과 미국 학생들이 Community College를 선택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미국 캘리포니아 법에 의해 4년제 대학들은 2년제 대학 출신의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소위 명문대라 불리 우는 대학들에 들어가기 좀 더 수월하다.

또한 학비도 4년제에 비해 훨씬 저렴할 뿐만 아니라 수업의 강도 또한 4년제에 비해 비교적 쉽다고 알려져 있으며, 때문에 영어가 서툰 유학 초보자들에게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대학 수준의 강의를 들을 만큼의 영어 수준은 필수이다.

캘리포니아 대표 국립 대학: CSU&UC 캘리포니아에는 두 계열의 대표적 국립대학이 있는데 하나는 California State University, 다른 하나는 한국에서도 익히 알려진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가속한University of California 이다. 편입을 위한 계획을 세우기 앞서 자신이 어느 대학을 목표로 할 것인지 하는 목표를 세워두는 것 이 바람 직 할 것이다. 물론 캘리포니아에는 국립대학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Pepperdine University 등등 유명한 사립대학 또한 있으며 사립대학들은 국립대학과는 다른 사항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교 편입 담당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는다거나 인터넷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정보를 찾아야만 한다.

I.G.E.T.C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에는 I.G.E.T.C (Intersegmental General Education Transfer Curriculum)라 불리우는 커리큘럼이 있다. 이것은 CSU계열과 UC계열에 편입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수업들을 가리키는데 수학에서 문학까지 다양한 분야의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공과목을 듣기 이전 여러 필드의 학문을 접해봄으로써 전공선택에 도움이 된다.

보통2년 동안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I.G.E.T.C를 이수한 후 4년제 대학에 입학, 그 후 본격 전공 수업을 듣게 된다. 2년이 걸릴지, 적게 걸릴지, 아님 더 오랜 기간이 걸릴지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개인의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

유용한웹사이트

▶http://www.assist.org
▶http://www.csumentor.org
▶Http://www.californiacoleges.edu
▶http://www.universityofcalifornia.edu
▶http://uctransfer.universityofcalifornia.edu

마지막팁

UCLA나 UC Berkeley 같은 경우에는 GPA, 즉 평균 내신성적이 높다고 해도 간혹 편입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친구 두명이 4.0 만점 3.9의 높은 평균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한명은 UC Berkeley에 붙고 다른 한명은 떨어진 것을 보았다.

그 두명의 차이점을 보니, 한명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임원활동을 하는 등 좀 더 활발한 대학생활을 했었으며, 떨어진 다른 한명은 높은 GPA만이 있었을 뿐 이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GPA인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한 대학에 편입하길 꿈꾼다면 학교 수업 외 동아 리와 같은 활동을 하는 것도 자신에게 좀더 큰 메리트를 주는 것 또한 확실하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여러 경험을 쌓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도 있다.

마지막으로 편입의 당락을 결정하는 데는 자기소개서, 전공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작용한다는 것을 명심하며 합격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일이라면 이것저것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0160614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