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샌디에이고 전공 파헤치기: Cognitive Science

780

cogsci.ucsd.edu

Cognitive Science (인지과학) 이란 인간의 마음, 생각, 느낌, 그리고 표현하는 것을 연구하고 배움으로써 특히 뇌, 행동, 그리고 computation(전산) 을 다학문적으로 접근하는 학문이다. 인지과학은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 언어학, 전산학, 생물학, 등의 여러 학문들이 연관되어 있으며, 2000년대에 진입하면서 “마음 = 뇌 + 몸 + Computation”이라는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고 있다.

Cognitive Science라는 학문이 처음 소개되고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한 학교가 바로 UC 샌디에이고다. 인지과학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명불허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UC 샌디에이고는 인지과학 전공안에 총 6개의 전문 분야를 포함한다: Neuroscience, Clinical Aspects of Cognition, Language and Culture, Design and Interaction, Machine Learning and Neural Computation, Cognitive Behavior Neuroscience.

Neuroscience, Clinical Aspects of Cognition, Cognitive Behavioral Neuroscience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많은 과학 수업들 중에서도 특히 신경과학을 더 전문성 있게 공부함으로써 대게 의대나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 Language and Culture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인지과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심화과정으로 공부한다. Design and Interaction 그리고 Machine Learning and Neural Computation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요즘 뜨고 있는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이나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전산학 수업을 들으면서 기초를 쌓는다.

                                                                                   cogsci.ucsd.edu

본인도 UC 샌디에이고에서 Cognitive Science: Cognitive Behavioral Neuroscience를 공부하고 있다.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학문이지만 인공지능이 전 세계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Cognitive Science에 대한 인식이 그만큼 커진 것도 사실이다. 대학교 입학을 앞둔 학생이나 대학교에서 전공 선택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Cognitive Science를 추천하고 싶다. 보다시피 Cognitive Science는 많은 학문들을 공부할 수 있음으로써 의대나 대학원 진학 혹은 회사에서 일을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중요한 것들을 준비시켜주는 좋은 전공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