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Berkeley 기숙사에서 살아남기

8808

북 가주 명문 대학 중 하나인 UC Berkeley에서는 총 여섯 채의 기숙사와 네 채의 아파트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숙사는 버클리에서 첫 학기를 준비하는 새내기 즉, Freshman과 Transfer Student들에게 지원서를 먼저 낼 수 있는 우선권이 주어지며 재학생을 포함한 졸업생까지도 기숙사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레지던스 홀인 Unit 1,2,3, Clark Kerr, 그리고 Martines Commons는 캠퍼스의 남쪽에, 또 Unit 4 (Foothill, Stern)은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숙사가 도보 10분 이내에 자리하고 있어 통학하기 매우 편리하다. 또한, 각 기숙사 근처에 버스정류장이 많아서 교통도 좋은 편이다.

UC Berkeley 1. Martinez Commons

기본적인 기숙사 형태는 두 가지인데, 방을 공유하는 레지던스 홀이 있고, 집 전체를 공유하는 아파트도 있다. 레지던스 홀은 2인실 부터 4인실까지 룸메이트와 함께 생활하고, 아파트는 개인실을 가지되, 부엌과 거실을 공유하며 생활하게 된다.

UC Berkeley 2. Stern Double Room

UC Berkeley 3. Unit 2

흔히 기숙사의 단점으로 언급되는 것 중 하나는 비싼 기숙사 비용이다. 가장 비싼 기숙사 방은 부엌과 화장실이 갖추어진 개인실, Single with Suite로 연간 18,000불 선이고, 4인실이 연간 12,000불 선으로 편차가 꽤 큰 편이다. 2인실과 3인실을 포함한 레지던스 홀은 평균적으로 15,000불 선이다. 비싼 기숙사비이지만, 기숙사생은 학교 내 모든 다이닝 홀 (Dining Hall)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각각의 기숙사에는 Theme Programs라는 명목 하에 공통된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워크숍, 견학, 특강 등 여러가지 활동을 진행한다. 또, 기숙사에는 공용 주방, 스터디 룸, 라운지, 런드리, 헬스장, 컴퓨터실 등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Martinez Commons의 경우 학생들의 친목과 여가를 위해 탁구를 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기숙사 생활 중 좀 더 편리함을 원한다면 각자의 방안에 미니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를 렌트 받을 수 있다.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는 한 세트이며, 한 학기보다 1년 렌트가 비용적인 측면에서 좀 더 저렴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UC Berkeley 4. Martinez Commons Lobby

버클리 기숙사의 가장 좋은 점은 안전하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유씨 버클리 학생증인 Cal1Card가 없으면 기숙사 내에는 출입이 불가하며, 방문자와 함께라면 거주자도 신분확인을 받게 된다. 그리고 기숙사 주변 곳곳에 파란 불빛의 Emergency Contact Call이 있어서 미연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혹시, 배달되기로 했던 택배를 도난 당한 경험이 있는가? 기숙사에서는 도난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각 기숙사의 로비에서 택배를 보관해주고, 택배가 오면 버클리 학생 이메일로 알림을 보내주기 때문이다. 누구나 출입이 가능한 기숙사 이지만, 그만큼 철저하게 단속하기 때문에 기숙사생들은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다.

많은 장점과 단점들이 있지만 기숙사에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호평이 대부분이다. 대학생활을 좀 더 빠르게 적응하고 싶거나, 새로운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기숙사 생활을 추천한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년의 기숙사 생활이지만 한 번의 경험으로 조금은 특별한 대학 생활을 누려 보는 것은 어떨까?

 

기숙사에 대한 정보를 더 얻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기숙사 소개: http://housing2.berkeley.edu

기숙사 방 비교: http://housing2.berkeley.edu/compare

기숙사 비용 비교: http://housing2.berkeley.edu/rates

 

장민경 학생기자

CalFocus Berkeley입니다. CalFocus는 미국 전역의 유학생 선후배들이 오랜 숙고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립한 학생 언론 사이트입니다. 한인 유학생들의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신 기사와 양질의 저널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통해 유학생 여러분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생 언론사의 발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