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SD의 Geisel Library와 Biomedical Library에 대해 알아보자!

1019

15163041049_5216817619_o
[출처: Flickr]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이하 UCSD)를 대표하는 건물을 소개하자면 단연 가이젤도서관 (Geisel Library)을 꼽지 않을 수 없다. 1970년에 완공된 가이젤도서관은 CNN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3위에 오르기도 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동화작가로 유명한 닥터 수스 (Dr. Seuss)의 공을 기리며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가이젤도서관은 마치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외관을 자랑한다.

총 8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가이젤도서관은 층별 소음 기준 (Noise Levels)이 정해져 있다. East와 West로 나뉜 1, 2층은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하므로 너무 조용한 분위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도서관 출입구가 있는 층이 1층이 아니라 2층이란 점이다. 조별 과제가 있는데 조원들을 1층에서 만나기로 했다면 도서관 입구로 들어와서 아래층으로 내려가야 한다. 랩탑을 집에 두고 왔는데 컴퓨터를 꼭 써야 한다거나 인쇄, 복사, 스캔할 것이 있다면 1, 2층에 갖춰져 있는 컴퓨터와 프린터를 사용하면 된다. 학교 입학 시에 주어진 이메일 주소 앞부분과 비밀번호는 학교 컴퓨터 이용 시 로그인 과정에 사용되므로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프린터 이용 시에는 학생증이 필요하므로 학생증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다. 수업 관련 서적이나 자료를 대여하려면 2층 입구에 위치한 카운터 직원에게 문의하면 된다. 졸음을 깨기 위한 카페인 섭취가 필요하다면 같은 층에 위치한 오드리카페 (Audrey’s)가 있다. 이 카페는 주로 오전 7시 30분에서 오후 10시까지 열지만 파이널 기간에는 자정까지 연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1, 2층과는 다르게 4층부터 8층까지는 Quiet Zone인 만큼 온전히 조용하게 공부에만 집중하고 싶은 사람들이 주로 찾는다. 창가에 자리를 잡고 공부를 하다 붉게 노을이 지는 창밖 캠퍼스의 풍경을 바라보면 공부로 쌓인 스트레스가 사라질 정도이다.

한 층, 한 층 올라갈수록 조용히 해야 하는 기준 역시 엄격해지는데 이보다 더 조용한 곳을 찾는다면 캠퍼스 메인정류장 가까이에 위치한 바이오메디컬도서관(Biomedical Library)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이름과 걸맞게 의과 대학동에 위치한 바이오메디컬도서관은 정말 숨이 막힐 정도로 조용한 곳에서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제격인 곳이다. 총 8층인 가이젤도서관과는 달리 바이오메디컬도서관은 2층 구조의 건물이다. 바이오메디컬도서관이 가이젤도서관보다 규모가 작다고 해서 결코 얕볼 곳이 아니다. 이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열기는 마치 들끓는 용광로보다도 뜨겁다고 할 수 있다. 공부하다 잠시 공상에 빠져있다가도 열정이 넘치는 자세로 공부하고 있는 주위 학생들을 보면 정신이 번쩍 들 정도이다. 건물에 들어서서 카운터 옆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면 큰 창가 옆 구석진 한 편에 칸막이로 분리되어있는 일명 독서실 책상이 보일 것이다. 그 책상에 앉으면 주위에 앉은 사람들이 칸막이로 가려져 공부 집중도가 높다.

가이젤도서관은 주로 2층은 24시간, 다른 층은 오전 7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운영된다. 바이오메디컬도서관은 가이젤도서관보다 30분 늦은 오전 8시에 열고 금, 토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요일은 자정까지 운영한다. 운영시간은 매달 달라질 수 있으니 UCSD 도서관 웹사이트 (http://libraries.ucsd.edu/hours/)를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조별 모임을 해야 한다거나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고 싶다면 스터디룸을 예약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때 학생증이 꼭 필요하다. UCSD 도서관 스터디룸 예약 페이지 (http://ucsd.evanced.info/dibs/Login)에 들어가면 로그인할 때 학생증 뒷면 바코드 아래에 적혀있는 숫자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로그인 후 인원과 시간을 설정하면 가이젤과 바이오메디컬 두 곳에서 현재 예약 가능한 스터디룸을 보여주는데 그중 원하는 곳을 예약하면 된다. 시험 기간에는 예약이 빨리 차므로 부지런히 예약해두는 것이 좋다. 물론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공부환경은 천차만별이겠지만, 두 도서관을 비교했을 때 바이오메디컬도서관의 조건들이 필자에게 시험 기간 최적의 공부환경을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