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샌디에이고 ‘Communication’ 전공에 대해 알아보자

772

 

UCSD(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의 Communication 전공은 UC 학교 중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공 자체가 한가지 방향으로 쉽게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전공을 시작함과 동시에 다방면의 수업들을 들으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필수 전공 수업은 무엇이 있을까?

커뮤니케이션 코어 수업들은 5가지가 있다. Comm10, Comm 100A, 100B, 100C, 그리고 Comm 190가 있다. 첫 번째 Comm 10은 모든 수업 중에 가장 기본적인 로워 디비젼 수업이며, 전공과 무관한 졸업 시 충족시켜야 하는 필수 과목인 EDI(Diversity Equity Inclusion 필수요건)에 해당하는 과목에 해당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커뮤니케이션 전공이 아닌 학생들도 많이 듣는다.

Comm10 과 Comm 100 시리즈는 주로 약 300~400명의 학생이 한꺼번에 수업을 듣는 대형 수업으로 진행이 되기에 교수님과의 직접적인 소통은 힘들지만 TA(Teaching Assistant)가 진행하는 약 40명 정원의 디스커션 수업이 함께 병행되기 때문에 충분히 수업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도록 도와주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다.

Comm 100 시리즈 어퍼 디비전 수업은 앞으로 들어야 할 커뮤니케이션 수업에 사용될 핵심적인 이론과 학자에 대해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한다. Comm 190은 약 20명 소수의 세미나 형식의 수업으로 교수와의 직접적인 소통이 중요한 수업이다. 매 쿼터마다 수업 주제가 바뀌므로 충분히 여러 교수의 수업을 들어보고 자신이 원하는 수업 방식을 가진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 된다. 이 수업은 커뮤니케이션 전공의 가장 어려운 수업이 될 수도 있기에 첫 학기에 듣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그 외의 수업들은 무엇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 표기된 필수 전공 수업들을 제외한 최대 6개의 인터미디어 수업 (Comm 101- 119)과 최소 2개의 어드벤스 수업(Comm 120- 189)을 들어야 한다. 인터미디어 수업과 어드벤스 수업의 큰 난이도 차이는 없지만 어드벤스 수업일 경우 더 많은 리딩을 요구하고 그만큼 퀴즈의 빈도수와 해야 할 과제의 양이 더 많다.

 

흥미로운 수업들은 무엇이 있을까?

UC 학교들은 일반적으로 실전 경험 보다 학문 중심이기 때문에 많은 수업이 이론 중심이다. 하지만 UCSD의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다른 UC 학교들과 다르게 미디어 장비들을 직접 다룰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하고 관련 연구실이 잘 마련되어 있다. 학생들은 영상제작, 음향 제작, 스튜디오 촬영 등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고, 미디어 연구실에 가면 수업의 난이도에 맞는 장비들(DSLR 카메라, 비디오 촬영 카메라, 다양한 종류의 음성 녹음 마이크, 녹음 기계)과 자잘한 컴퓨터 연결 장치들까지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한 광고 홍보수업, 게임이론 수업, KPOP 이론 수업, 저널리즘 이론 수업 등을 수강할 수 있다.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수업들을 들어보며 다른 새로운 이론들을 다방면으로 적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전공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UCSD) 에서 커뮤니케이션 전공을 하고 있습니다. 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뉴스팀에 가입하여 기사 작성, 학교 신문 출판을 계속 해왔고 현재 UCSD에서는 The village(기숙사)에서 Residential Advisor(RA)로 대학생들을 관리, 이벤트 주최를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