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California 3대 도서관

455
  1. UC Berkeley Doe Memorial Library

UC Berkeley의 메인 도서관인 Doe Library는 1911년 고전재현양식으로 세워졌다. 도서관 입구에는 미국의 유명 소설가였던 마크트웨인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푸른 잔디 위에 고급스럽게 서 있는 흰색의 도서관건물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도서관 안에서 치열하게 공부하는 학생들에겐 지긋지긋한 곳일지 모르지만, 관광객들에겐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보이기에 충분하다. 1층과 2층은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며, 지하 4층으로 이루어진 메인 보관함은 학생들만 사용할 수 있다.

Doe Memorial Library는 미국 TOP 3 도서관에도 속하는 미국 내에서도 인정받는 도서관이다.

https://www.flickr.com

  1. UCLA Powell Library

Powell Library는 UCLA의 법대 도서관이며, 중앙도서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학생, 대학원생, 어학연수생까지 학생증을 지참한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UCLA의 건물 양식에서 풍기는 고풍스러운 도서관 건물은 웅장하면서도 아기자기한 느낌을 자아낸다.

학생들이 공부하고 연구하기 좋게 조용하며, 편리하다. 예쁘고 사랑스러운 도서관이라 말하고 싶다. UCLA에는 Powell Library 말고도 비슷한 규모의 도서관을 더 가지고 있는데, Charles E. Young Research Library와 Science and Engineering Library 등이 있다. 각자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Science and Engineering Library는 공대를 표현하듯 좀 더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건물 양식을 가지고 있다.

https://www.morleybuilders.com
https://www.flickr.com
  1. UC San Diego Geisel Library

UC San Diego의 중앙 도서관 Geisel Library는 영화 인셉션에 나오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도서관 입구 양쪽에 거울이 있어 도서관으로 들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UC San Diego의 건물들은 위의 대학교들과 다르게 미래지향적이며 현대적인 건물양식을 추구하는데, Gelsel Library가 그 양식을 제대로 보여준다.

Geisel Library는 미국의 아름다운 도서관 TOP3 안에 들 정도로 아름답고 유명한데, 그 모양 마치 새 둥지 같기도 하며, 다이아몬드 같기도 해서, 이런저런 별명이 많다. 특히 해가 지고 환하게 불이 켜져 있는 Geisel Library는 마치 우주에 떠 있는 우주선처럼 보이기도 한다. 8층 높이의 도서관은 위층으로 갈수록 조용하다. 그룹 과제를 하고 싶다면, 아래층에서, 혼자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다면 위층으로 가면 된다.

https://en.wikipedia.org
http://ucsdnews.ucsd.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