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자스 대학교(University of Kansas)에 대해 알아보자!

0
384

캔자스 대학교(University of Kansas; 이하 KU)는 미국 캔자스주 로렌스에 위치한 4년제 공립대학교다. 캔자스 대학교는 캔자스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학이며 전체 학생 수는 2만8천 명이고, 임직원 수는 2,800명이다.

(1) 위치 날씨

캔자스 대학교는 캔자스주의 동쪽에 위치한 로렌스라는 도시에 있다. 로렌스는 매년 살기 좋은 도시에 뽑히기로 유명하다. 저렴한 생활비와 안전한 치안,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등이 이유로 꼽힌다. 대도시인 캔자스시티와 차로 1시간 정도 떨어져 있어 도시의 화려함을 좋아하는 이들은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캔자스주의 날씨는 변덕스럽기로 유명하다. 환절기에는 평균 15도 이상의 일교차가 나타난다. 캔자스는 미국 한가운데 있어 산과 바다를 찾기 어렵다. 캔자스의 여름은 5~9월이고, 겨울은 11~3월로 영하 10~20도까지 떨어진다.
특히 5월에는 토네이도 시즌으로 연평균 80개의 토네이도가 지나간다. 그러나 학교가 위치한 로렌스는 비교적 토네이도 안전지대이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2) 전공 프로그램

캔자스 대학교는 다양한 학부 및 대학원(석·박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학부는 13개의 단과대학과 200개 이상의 전공을 제공하고 있으며 석·박사 또한 100개 이상의 과정이 있다. 교수와 학생 비율은 1:17이며, 개교 이래 노벨상과 퓰리처상 수상자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유명한 전공으로는 특수교육학·저널리즘&커뮤니케이션학·경영학·사회학·행정학·약학 분야가 유명하다. 특히 특수교육학은 미국 내 1위로 이 분야의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교육대·저널리즘·경영학 등 인기가 많은 단과대학은 1~2년에 걸쳐 prerequisite courses를 수강한 이후에 지원할 수 있다.

(3) 캠퍼스 시설

총 5개의 캠퍼스(로렌스, KU 메디컬센터, 에드워즈, 위치타, 살리나)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로렌스 캠퍼스의 면적은 1,000에이커로 매우 큰 규모를 자랑한다. 로렌스 캠퍼스는 Main Campus와 West Campus로 나뉘는데 Main Campus에는 대부분의 단과대학과 기숙사, 각종 stadium 등 주요 건물이 있고, West Campus는 약학대학 및 각종 연구실 빌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외에 의학·간호학·건강 전문학은 캔자스시티의 KU 메디컬센터에 있어 최상의 학업 환경을 제공한다.

(4) 농구

대학 스포츠의 꽃인 농구를 논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학교가 바로 캔자스 대학교다. NCAA Division I, Big 12 컨퍼런스에 속해 있으며, 매 시즌 탑시드를 배정받으며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다. 더불어 NCAA 농구계를 대표하는 학교로써 총 5번의 우승을 차지했다. 캔자스 대학교의 홈구장인 Allen Fieldhouse는 NCAA 농구의 성지로 손꼽힌다. 홈경기가 있는 날이면 경기장 만석은 물론, 모든 학생이 학교 마스코트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거나 빨간색과 파란색(KU를 상징하는 색깔)으로 온몸을 칠하고 응원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경기가 있는 날에는 로렌스 도시 전체가 시끌벅적할 정도로 농구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한다.

(5) 학비

미국의 대학 등록금 순위는 전 세계 1위다. 미 국립교육통계센터(NCES)에 따르면 미국 공립대학교의 평균 international 학비는 $26,290이다. 캔자스 대학교 학비는 이와 비슷한 수준인 $28,400(연/30학점)이다. 다른 공립 학교보다 학비가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 학비에 비해 프로그램이 우수해 매년 가성비가 좋은 학교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