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대한 편견 5가지 깨뜨리기!

5781

 

Q1. 미국은 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은 땅이 넓어서 차가 꼭 필요하다는 편견이 있다. 물론 자동차가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방법은 있다. 샌프란시스코나 뉴욕과 같은 대도시는 지하철이 있으며, 오히려 이러한 큰 대도시에서는 운전을 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만약, 대도시가 아닌 소도시나 시골이라고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Uber나 Lyft과 같은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고, 특히 카풀과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면 더욱더 저렴하다. 매번 먼 거리를 왕래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오히려 자동차를 유지하는 비용보다 더 저렴할 수 있다. 한국보다 땅이 넓어 자동차가 있으면 더 편리할 수는 있지만, 대중교통이 드문 완전한 시골 동네가 아니라면 오히려 차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더 이득일 수 있다.

 

Q2. 미국은 인터넷 속도가 매우 느리다?

미국은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하는 것은 옛 말이다.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오늘날 미국의 인터넷 속도가 결코 느리다고 하기 어렵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 면에 있어서, 한국보다 미국의 무선인터넷 요금이 더 비싼 편이다. 본인은 집에서 가장 기본적인 무선인터넷 상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매달 약 8만 원 상당의 돈을 지불하고 있다. 또, 핸드폰 요금 또한 무선 데이터의 양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한국에 비해 비싸다. 같은 비용을 한국에서 지급한다면 더 나은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무선인터넷의 경우, 미국이 땅이 한국보다 훨씬 넓기 때문에 인터넷이 안 터지거나 느리게 작동하는 경우는 종종 있다. 따라서, 완전히 이 편견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한국과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미국은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고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Q3. 미국 사람들은 모두 오픈마인드이다?

미국이 한국보다 좀 더 개방적인 문화를 가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인들이 모두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것은 아니다. 만약, 미국인들이 모두 개방적이라면, 반대로 한국인들 또한 모두 보수적이어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본인의 경험으로는 서부에 있는 미국인들이 동부에 있는 미국인들보다, 또 남부에 있는 미국인들이 북부에 있는 미국인들에 비해 좀 더 개방적인 문화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느낀 분위기의 차이일 뿐, 개인마다 다른 가치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모두 그렇다고 보기엔 어렵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미국인은 한국인보다 개방적인 편이다라고 일반화하기 어렵다. 

 

Q4. 미국을 가면 다 영어를 잘한다?

그렇지 않다. 미국엔 매우 많은 외국인이 있어, 자신과 같은 국가 출신의 사람들이 많은 곳에 정착하거나 같은 국가의 사람들이랑만 함께 어울려 지내면, 영어 실력이 잘 늘지 않는다. 특히 한인타운과 같은 곳에 가면, 영어를 아예 하지 않고도 음식을 주문하거나 세탁소에서 옷을 맡기거나 등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처럼 미국 문화나 사람들과 동떨어져 지낸 사람들은 미국에 온 지 오래되어도 영어를 전혀 못 하거나, 정말 간단한 영어만 구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와 반대로, 한국에서만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미국에서 유학을 오래 했던 사람들보다 더 영어를 잘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미국에서 생활하면 영어를 더 접할 기회가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으면 영어를 잘하기 어렵다.

 

Q5. 미국은 인종차별이 심하다?

단일민족인 한국과 다르게 미국에는 굉장한 다양한 인종의 외국인들이 존재한다. 미국 자체가 이민자들이 세운 나라이기도 하고, 땅이 매우 넓기 때문에, 각 지역의 분위기, 문화, 억양, 생각, 가치관 등 모두 다양하다. 그래서 미국인들은 대부분 외국인에 대한 편견이 적고, 굉장히 수용적인 편이다. 특히, 캘리포니아나 뉴욕처럼 외국인들이 많은 주에 사는 사람들은 더욱더 열린 마음을 가진 경우가 많다. 만약, 인종 차별을 하는 경우에는 신고하여 법적으로 처벌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인종차별을 할 수 없다. 하지만, 항상 바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존재할 수 없듯이, 인종차별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는 미국이라서 인종차별을 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