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갑분싸’, ‘낄끼빠빠’ 라는 유행어 혹은 은어가 있듯이 미국에서도 젊은 층에 게 많이 쓰이는 단어나 표현들이 매우 많다. 사실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미국 사회에 깊숙이 내포되어 있는 언어적인 문화기에 영어를 오랫동안 접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쉽게 접하기 어렵거나 생소한 표현들이 많다. 오늘은 미국 학교에서 핵인싸가 될 수 있는 표현들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으니 함께 배워보자!
- Extra
상대방이 오버하여 반응할 때 쓰는 표현이다. 예를 들면 별게 아닌 걸 가지고 친구가 오버하여 반응할 때에 “You’re being extra” 라고 쓰는데 종종 나쁜 뜻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농담으로 “Don’t be extra” 라며 친한 친구에게 ‘오버하지 말라’ 고 장난하는데 자주 쓰이기도 한다. 최근에 페이스북의 meme (개그짤) 에 예문으로도 많이 등장하며 주로 익살스럽게 과장된 표현이나 몸짓, 표정 등을 나타낼 때 많이 쓰이는 표현으로 자리잡았다.
- Cup of tea
보통 어떠한 물건이나 음식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거나 취향에 맞지 않을 때 쓰는 은유적인 표현이다. “It’s not my cup of tea” 라고 하면 “내 스타일 (취향) 아니야” 라고 의역할 수 있겠다. “It’s not my style” 의 조금 더 고급 버전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예를 들면 한 친구가 추천해 준 메뉴를 시도하였는데 그것이 나의 입맛과 맞지 않는다면 “It’s not my cup of tea” 라고 응용할 수 있겠다. 듣기에는 많이 쓰이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일상 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단어이기에 알아 두어서 잘 응용하면 좋을 것이다.
- Salty / Spicy
어떠한 행동이 조금 까칠하거나 톡 쏘는 듯한 매너를 가질 때에 쓰는 단어이다. 보통은 친절하지 않은 행동이나 말투를 표현하는데 많이 쓰이는데 또 다른 단어로는 bitter 가 있다. “Wow, she’s being salty” 라는 예문을 해석하자면 “와, 그녀가 까칠하게 군다” 라고 해석되는데 주로 긍정적이지 않은 표현에 속한다. 속된 말로 “4가지가 없는”이 라는 한국의 비속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 Hypebeast
Hypebeast 란 유행에 민감하거나 매우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얘기하는 단어이다. 얘를 들면 한국에서는 주로 패션에 빠르게 반응하며 변화를 주는 사람들을 패피라고 칭하며 가끔은 홍대패피 라고도 하며 홍대의 젊고 활발한 패션 선두자들을 얘기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때로는 지나치게 유행에 집착하며 일일히 모두 따라하는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묘사할 때 쓰이기도 한다.
- Basic
Basic 은 기초, 기본이라는 의미를 갖은 바와 함께 ‘밋밋한’, ‘개성 없는’ 등과 같이 부정적으로 쓰이기도 한다. Unique 의 반대말로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별 특별한 것 없이 아주 기초적이고 단순한 것을 나타낼 때 자주 쓰이는데 그리 좋은 의미는 아니다. 예를 들면 “His style is so basic” 이라고 얘기할 때에는 그 남자의 스타일이나 행동 등이 아주 별 볼일 없고 촌스럽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사람 뿐만 아니라 시험이나 문제가 아주 쉽거나 하찮다고 표현할 때는 “That question was so basic” 이라고도 쓸 수 있다.
- Sick
보통 우리가 아는 ‘아픈’, ‘병든’ 이라는 의미와 정 반대로 쓰이는데, 바로 쿨하거나 멋있는 것을 표현할 때에 자주 쓰인다. “That is sick!” 이라는 문장을 해석할 때에는 ‘그것은 매우 아파!’ 가 아니라 ‘와..쩐다’ 라는 한국의 속어와 매우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 다른 단어로는 cool 이 있는데 “That’s cool” 도 이런 상황에 자주 쓰인다. 주로 매우 새롭거나 놀라운 것을 긍정적으로 표현할 때 많이 쓰인다.
- Dope
“That is dope” 이라는 문장을 자주 들어봤을 것인데 dope 이 중독이라는 의미를 가진 것과 같이 무엇인가가 아주 중독성이 있을 때에 쓰이는 단어이다. 주로 좋은 음악이나 상황, 물건 등을 표현할 때 쓰이는데 “That song is a dope” 이라고 하면 “노래가 중독성이 있다” 라고 해석하면 된다. 미드나 영화에서도 매우 자주 쓰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아주 유용할 만한 실용적인 영어 표현이다.
이렇게 미국 청소년들이나 어린 학생들이 자주 쓰는 생활 속 표현 용어들을 알아보았는데 한국에도 줄임말이나 유행어가 있듯이 미국에도 이런 단어들이나 표현법이 매우 많다. 이런 단어들이나 표현들은 Urban Dictionary 라는 웹사이트에 유행 언어들이나 표현법을 정리해 놓은 전자사전이 있는데 학교 친구들과 지내면서 사용하게 매우 좋은 표현들이 있으니 웹사이트를 한번 방문하여 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