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숨겨진 또 다른 영웅, 임상병리사

191

 

Photo credit : unsplash.com

임상병리사란 병원에서 소변 검사 또는 혈액 검사 등 환자들의 임상 병리 검사를 수행하는 직업으로 임상병리학과에서는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 소변, 조직 등을 화학, 생물학, 물리학, 유전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운다. 검사 결과는 의사와 간호사에게 전달이 되어 이를 통해 환자를 진단하기에, 임상병리사가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실험을 명확하게 수행해야 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결과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환자의 수치가 일치하는지, 그리고 실험에 따른 결과가 타당한 것인지 인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미국에서는 Clinical Laboratory Scientist 또는 Medical Laboratory Scientist로 불리며, NIU에서는 College of Health and Human Sciences 학교 아래 School of Health Studies 학과의 Medical Laboratory Science (MLS) 전공을 공부 할 수 있다.

NIU의 MLS전공은 Pre-MLS로 처음 대학을 입학한다. 이후에 전공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3학년 때 MLS 학과에 합격해야만 본격적인 MLS 학과로써의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MLS 프로그램을 위해 필요한 Pre-Requisite 학점 이수 및 추천서와 2학년까지의 GPA가 준비됬을 경우 MLS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프로그램 지원 가능한 자세한 자격 요건은 학교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www.chhs.niu.edu/health-studies/programs/mls/admissions.shtml. 프로그램에 정식으로 합격한다면 2년간의 전공수업과 인턴십을 통해서 임상병리사를 향해 준비해나간다. 또한 졸업을 하고 학사 학위를 받은 후 면허시험을 통해 면허증을 따고 나면 정식으로 임상병리사로 거듭난다. 면허시험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이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s://www.ascp.org/content/board-of-certification/get-credentialed#mls.

칼리지인사이드 대학생 기자단 12기 박소영 | IL 솔깃한 이야기, 솔직한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