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에 따르면 2019년 빅데이터로 새해에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계획’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었다고 한다. 그만큼 사람들은 새해를 시작하면서 효과적인 계획과 목표를 세우기 위해 많이 노력한다. 효과적이고, 잘 구성된 목표와 계획은 한 해를 정말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반면에 비현실적이고, 잘 계획되지 않은 목표는 오히려 자신에게 부담이 되고, 무기력하게 될 수 있다.
개인마다 계획하는 방법이 다르고, 선호하는 계획방식이 있지만 잘 구성된 계획과 목표설정을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
1. 방향 정하기.
계획할 때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인지에 대해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도착지를 잘못 설정하고 운전하면 잘못된 곳으로 길이 인도되고, 끝내 원하는 장소로 가지 못하게 된다. 이처럼 잘못되고, 명확하지 않은 목표는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고, 목표로 한 것들을 이룰 확률을 줄어들게 한다. 이런 문제를 조기에 방지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적합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목표를 이루는 시기를 정하기(Time-based plan).
목표가 너무 크고 허무맹랑 하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획하는 것도 굉장히 힘들 것이다. 어느 시기에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1년 안에 이루기 힘든 목표를 갖고 있더라도, 언제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를 시간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자신이 세운 목표를 현실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자신의 능력 측정하기.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기 위한 다른 방법은 현재 가진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목표에 대한 자신의 위치에 대해 알고 있다면, 어떤 영역을 얼마큼 공부하고 노력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자신이 현재 준비가 이미 끝난 부분과 아직 시작하지 않은 부분, 더 노력해야 하는 부분을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어떤 부분부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4. 사용가능한 자원을 이용하기.
계획을 세우다 보면 혼자 힘으로 버거워서 다른 방향으로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하지만 주위에 있는 자원들을 통해서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계획을 실행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인이나, 기관 등을 이용한다면, 목표를 이루는 것이 더 현실로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해의 목표가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는 것이라면, 학교의 커리어 센터(Career Center)와 이미 졸업을 한 선배들에게 정보와 조언을 받을 수 있다. 계획을 세울 때 반드시 주위에 사용 가능한 자원을 알아보고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5. 주기적으로 목표를 체크하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하면서 주기적으로 목표에 얼마큼 가까이 왔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계획을 수정과 보완할 기회를 마련해준다. 목표를 체크하는 수단은 어떤 것이든 괜찮다. 영어를 잘하는 것이 목표라면 영어 공인 시험을 보는 것도 목표를 체크하는 것에 좋은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체크하는 것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세워 놓은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계획하는 것은 한 해를 알차게 보내기 위한 시작점이다. 위의 다섯 가지 항목을 새해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 반드시 적용하기를 추천한다. 좀 더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20년에는 많은 사람이 세워 놓은 목표를 이루기를 간절히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