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은 유튜브에서 뭐 봐요?

1048

요즘은 콘텐츠들을 공유하는 사이트 몇 가지만 알고 있으면 검색하지 않고도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이런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유익함과 재미를 놓치지 않는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한다. 특별히, 초등교사나 초등교사를 준비하고 있는 교육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채널들을 추려놓았다.

1. 씨리얼 – 사회에서 주목받아야 할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채널. 씨리얼에는 특히 장애와 저소득층 관련 콘텐츠가 많이 올라오는데, 사람에 대한 편견 없이 아이들을 대할 수 있어야 하는 교육자들에게 추천하는 콘텐츠이다. 사회에서 소외되어있는 사람들, 그 사람들의 환경과 현실에 대한 영상들이 많이 있다. 이들에 대한 아주 현실적인 일상들이라 갖고 있던 편견들을 깨줄 뿐 아니라 더 깊은 이해를 주니 꼭 교육자가 아니더라도 사람에 대해, 사회에 대해 더 넓은 시각을 갖기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2. 오은영 TV – 오은영 박사님의 연애 조언부터 교육에 관한 조언까지 담은 채널. 교육이나 육아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알만한 오은영 박사님의 유튜브 채널이다. 단순히 학교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의 성장에 대해, 심리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진 선생님이라면 학생들과의 유대관계에서 단순히 수업뿐이 아닌 더 중요한 교육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길에 도움을 주는 오은영 박사님의 영상들을 추천한다.

3. EBS 다큐 –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다큐멘터리들을 담아 온 EBS의 다큐멘터리 채널이다. 이 채널의 “교육 대기획 다시, 학교” 기획다큐멘터리를 추천한다. 지금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현실에 대해 담았다. 앞으로 우리가 어떤 방향을 추구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다루었으니 교육자가 되기를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4.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 모델 겸 방송인 홍진경 씨의 공부 채널. 이 채널의 영상들을 보면 공부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을 알게 되고, 언제 사람들의 공부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는지 알게 된다. 그저 끝내야 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의 요소들까지 가르치길 원하는 교육자라면 이 채널에서 힌트를 얻어가길 바란다.

5. 찬찬히 교대생 – 초등교사 브이로그. 찬찬히 교대생 채널에서는 초등교사의 하루를 담고 있다. 아직 초등교사가 되지 못한 이들은 미래의 일상이 어떠할지 엿볼 수 있고, 지금 초등교사로서 일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공감을 줄 수 있는 채널이다. 막상 졸업하고 일을 시작했을 때 적성에 맞지 않아 일을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다. 그때가 오기 전 사전 조사의 의미로 이 브이로그를 살펴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