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사상 최고가 경신… “NVIDIA”는 더이상 게임용 그래픽 카드 회사가 아니다?

213

엔비디아(NVIDIA)는 컴퓨터 그래픽스, 인공지능(AI), 게임, 자율주행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술 기업이다. 최근 몇 년간 엔비디아는 게임용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광풍을 일으키며 더욱 화제가 되었고, 그와 더불어 비트코인 채굴 열풍의 중심에서 그 가치를 높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엔비디아는 더 나아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분야에서 엔비디아만의 기술과 솔루션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고 이는 지난해 엔비디아의 분기별 실적과 올해 역시 급등 중인 엔비디아의 주가를 통해서 증명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 이어져 왔다. 의도적으로 공급을 제한하였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지만, 여전히 그 주된 이유로는 코인 채굴자들이 그래픽 카드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하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암호화폐 중에서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채굴이 유리해지면서 그래픽 카드의 수요가 급증하였던 것으로 보여진다.

[출처: Unsplash의 Christian Wiediger]
그로 인해 엔비디아는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광풍을 일으키며 몸집을 키워갔고, 그 뒤를 이어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엔비디아는 최근 주목할만한 실적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다. 엔비디아에서 생산하는 GPU는 고성능 컴퓨팅과 딥러닝, 인공지능(AI)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기 때문인데, 이를 테면 엔비디아의 자율주행 플랫폼인 NVIDIA DRIVE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자율주행 차량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AI 기술과 컴퓨팅 능력은 자율주행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으며, 이는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College Inside 14기 기자단 | De Anza College | Chemical Engineering | UC 편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