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과는 외교부, 국정원, 청와대, 국제기구 등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꿈을 펼치고 싶은 학생들이 지망하는 학과이다. 정치외교학은 경제학과 같은 실용학문은 아니다. 하지만 방대한 학문을 현실 문제에 적용하여 문제에 대응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위해 정치외교학과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1. 정치외교학이란?
정치외교학은 정치학과 외교학 두 가지의 학문을 통합한 형태이다. 정치학은 국가권력이 어떻게 작동하고 국민들을 어떻게 통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학문이다. 그리고 외교학은 국제 관계와 국가 간의 정치를 통해 국제 평화를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에 대한 거대 담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정치외교학은 1. 정치이론 2. 정치제도 3. 정치과정 4. 국제정치 로 총 네 개의 분야로 나뉜다. 첫 번째 정치이론 분야는 정치사상과 정치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두 번째 정치제도 분야는 헌법과 정부의 제도에 대해 분석하는 분야이다. 세 번째 정치과정 분야는 정당, 여론 등 다양한 이익집단들의 정치활동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마지막 국제정치 분야는 국제정치 외 외교문제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2. 정치외교학과의 교육 목표?
학과의 교육 목표는 정치사회의 공동선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학과는 학생들에게 정치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학생들이 정치현상의 전개 과정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실제 생활과 학문을 접목하여 사회과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 정치외교학과의 커리큘럼?
정치외교학과는 국제정치, 비교정치 및 지역연구, 그리고 정치사상 및 정치이론 등을 중심으로 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비교정치는 민주주의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다양한 나라들의 제도와 과정을 비교하는 학문이다. 정치사상은 동서양 정치사상과 정치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분야이며, 국제정치영역은 국가 간의 정치적 관계를 연구한다. 그 외에도 정치학 연구방법론이나 한국정치 등을 배울 수 있다.
4. 정치외교학과 졸업 후 진로?
문과 졸업 후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정치외교학과에서는 학생들을 언론인, 외교관, 정치인, 주요 공직자, 시민단체활동가, 국제기구 활동가 등으로 배출한다. 외무고시를 통해 외교통상부로 진출하는 학생들도 많고 로스쿨에 입학하여 법조인이 되는 학생들도 많다. 그 외에도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여러 대학의 정치외교학·국제관계학·행정학 등의 교편을 잡는 졸업생들도 있다. 한편으로는 외교안보연구원·한국국방연구원·통일연구원 등 각 연구기관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언론고시를 통해 방송 언론사로 진출하여 언론인이 되는 학생들도 있으며, 정치인이 되어 한국 정치학계를 주도하거나 시민단체에서 활약하기도 한다.
국가 기구 작동 원리에 관심이 있거나, 민주주의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그리고 나아가 한반도의 평화가 국제와 인류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