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떠올리는 미국 대학 생활의 로망 중 하나가 바로 기숙사 생활이지 않을까 싶다. 처음으로 부모님의 둥지를 떠나 타지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생활은 누군가에겐 두근거리고 기대되는 일이지만, 여러 기숙사의 생활을 체험해보지 못한 상태로 새로운 공간에서 살게 된다는 사실이 많은 학생에게 큰 부담감으로 작용한다. 코넬 대학교의 신입생들도 마찬가지다. 신입생들은 의무적으로 1년 동안의 기숙사 생활을 겪게 되는데, 가을 학기의 시작과 동시에 대부분의 학생이 걱정 반, 설렘 반으로 기숙사에 입주한다. 미래 코넬 새내기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코넬 대학교의 1학년 기숙사 건물들을 소개하겠다.
일부 예외적인 학생들이 아닌 이상, 코넬 대학교의 모든 신입생은 학교 캠퍼스의 북쪽 구역 (North Campus)에서 생활하게 된다. 코넬의 North Campus는 설레는 마음으로 갓 입학한 새내기들을 위해 식당, 스포츠실 등의 문화센터들과 다양한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기숙사 건물들을 갖춰 놓았다.
- Balch Hall
North Campus에 도착한 새내기들을 초입부터 반겨주는 건물이 바로 유일한 여학생 전용 기숙사 Balch Hall이다. 1920년대에 지어진 Balch hall은 대부분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Central Campus와 가장 가까운 North Campus 기숙사 건물이다. 많은 학생을 수용하기 위해 설치되어있는 스터디 라운지, 직접 문을 열고 닫아야 하는 고전식 엘리베이터, 다른 기숙사에 비해 월등히 큰 싱글 / 트리플 룸의 규모와 방 안에 설치되어있는 싱크 등이 Balch Hall의 특징이다
2. Clara Dickson Hall
1946년에 지어진 Clara Dickson Hall은 469명의 학생을 수용하는 규모로 지금까지도 아이비리그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기숙사라는 위치를 지켜오고 있다. 싱글 룸이 많은 건물의 구조로 인해 싱글 룸을 신청한 한국인 남자 유학생들 대부분은 이 건물에 거주하게 된다. 워낙 큰 건물 규모로 인해 화장실 이용이나 방음 등 생활에 관련된 문제들이 가끔 제기된다.
3. Court – Kay – Bauer (CKB) Hall
2006년 완공된 CKB Hall은 가장 최근에 지어진 코넬 대학교의 기숙사 건물이며, 필자가 주거하는 건물이기도 하다. Court Hall, Kay Hall, Bauer Hall 세 건물들이 Sky Bridge를 통해 연결되어있는 CKB Hall은 현대적인 건축양식과 깨끗하고 다양한 최신식의 시설을 자랑한다. North Campus의 기숙사 중 에어컨 시스템이 지원되는 둘뿐인 건물이기 때문에, 1학기 시작 직후 몇 주 동안의 강한 더위를 견디지 못하는 학생들이 CKB Hall로 피서(?)를 오기도 한다.
4. Mews Hall
Appel Commons 식당 센터의 바로 옆에 위치한 Mews Hall은 2000년에 완공된 기숙사 건물이다. CKB Hall과 매우 비슷한 외부 건축 양식과 내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CKB Hall과 더불어 에어컨 시스템이 지원되는 다른 하나의 건물이다. Mews와 CKB Hall은 두 건물의 유사성 탓에 비공식적인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데, 보편적으로 CKB Hall의 우위가 주장된다.
5. Mary Donlon Hall
1961년에 지어진 Donlon Hall은 472명의 학생을 수용하는, 가장 많은 학생이 주거하는 기숙사 건물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더블 룸에서 살고 있는데, 건물의 특이한 삼각형 구조로 인해 더블 룸 두개를 이어붙인 쿼드 룸들이 존재한다. Donlon Hall의 1층에 있는 스터디 라운지는 흐릿한 조명, 조용한 분위기와 추운 온도 때문에 “The Morgue”라는 별명이 붙여져 있다.
6. Low Rises & High Rises
1970년대에 지어진 Low Rises 기숙사 커뮤니티는 Low Rise 6, 7, 8, 9, 10번 건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High Rises 기숙사 커뮤니티는 High Rise 5번 건물과 Jameson Hall로 구성되어 있다. Low Rise 6, 7번 건물들과 High Rises 커뮤니티는 전통적인 기숙사 건물의 역할을 하는 반면, Low Rise 8, 9, 10번 건물들은 각각 Holland International Living Center, Just About Music, Ujamma라는 이름을 가진 Program Houses들로써 각각 국제 문화, 음악, 흑인 역사라는 테마에 관심이 있는 1학년과 고학년 학생들을 수용한다. 다른 기숙사 건물들보다 센트럴 캠퍼스와의 거리가 조금 먼 편이지만, Robert Purcell Community Center 식당 센터와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 센터 내 편의점인 Bear Necessities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7. Risley Hall
1913년에 지어진 Risley Hall은 종합예술을 테마로 삼은 Program House이자 공연 무대와 기숙사 자체 식당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North Campus 건물이다. 튜더 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Risley Hall의 외관은 각양각색의 특색을 가지고 있는 North Campus 기숙사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띌정도로 화려하다. Risley Hall의 주거 학생들은 공연무대와 더불어 악기 연습실, 미술실, 공예실, 작업실 등 기숙사 내에 갖춰진 다양한 종합예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8. Townhouse Communities
North Campus에 갖춰진 기숙사 건물들 중 가장 가정 집 같은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곳이 Townhouse Community다. 네 명의 학생들이 2층의 집에 살게 되는데, 1층은 거실과 부엌으로 이루어져 있고, 2층은 두 개의 더블 룸으로 구성되어 있다. Central Campus와는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North Campus 기숙사이며, 스포츠팀 내의 선수들이 숙소 분위기로 주거하는 경우가 많다.
9. Other Program Houses
언급된 Risley Hall, Holland International Living Center, Just About Music, Ujamma 이외에도 아메리카 원주민들을 위한Akwe: Kon, 라틴 문화를 테마로 삼은 Latino Living Center, 환경과 동물 보호를 테마로 삼은 Ecology House 등의 Program House들이 각각의 테마에 관심이 있는 1학년과 고학년 학생들을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