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참석한 강연은 소셜 미디어 운영에 관한 강연이었다.
- Mind Your Business, Grow Your Influence With a Social Media Strategy and Plan
이 강연은 SheKnows Media 소셜미디어 담당자 ‘Brandi Riley’가 Yolonda Spinks, Kimberly ClytonBlaine라는 소셜 미디어 전문가와 함께 진행했다.
소셜 미디어 운영 전략은 간단했다.
- 사람들과 소통하라. 공유, 댓글, 프로모션 등으로 소셜미디어를 홍보하라.
- 콘텐츠를 규칙적으로 업로드하라
- 타겟층, 즉 독자층을 정확히 파악하라.
- 과거의 인기있던 콘텐츠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개발하라.
- 적절한 분석 툴을 사용하라. (예: Google Analytics, Bitly, Post Planner 등)
가장 인상적인 것은 블로그 및 1인 미디어를 운영할 때 타겟층을 고려하지 않고 운영하는건 바보 같은 것 이라는 부분이었다. 스피커는 타겟 연령층을 20대 30대 처럼 10년 단위가 아닌 5년 단위로 나눠서 그들의 관심사를 집중시키고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운영하라고 조언했다.
두번째 세션이 끝나고 점심식사가 시작됐다.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터키, 햄 등과 식빵이 마련됐다.
점심식사가 끝나고 소셜 미디어의 여왕으로 불리는 킴 카다시안이 연설을 시작했다. 그녀는 “소셜 미디어는 육아 생활에도 유익한 장비다. 소셜 미디어에 올린 사진을 통해 삶을 돌이켜보고 가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며 소셜 미디어의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마지막 강연은 유명한 파워 유튜버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였다.
- AV Club, Managing Your YouTube: Best Practices for Promotion & distribution
Whitney White라는 그래픽 디자이너와 Kandee Johnson 이라는 할리우드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강연이었다. Kandee Johnson은 유튜브에 메이크업 관련 동영상을 올리면서 유명해졌다.
그녀는 상당히 힘든 시절을 보냈다. 남편과 이혼 후 아이들 때문에 직업을 찾기가 어려워지자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다보니 힘들어도 노력하게 되고 결국에는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하며 듣는 이들에게 열정과 희망을 불어넣었다.
두 스피커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트랜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블특정 다수를 겨냥하기 보다는 소수를 겨냥하고 전문성을 높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