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일자리 at UC버클리

830

학생들의 학비와 생활비가 너무나도 비싼 요즘, 환율계산도 하자니 특히 유학생들의 부담은 이만 저만이 아니다. 학교에서 일을 하게 되면 용돈벌이 뿐만 아니라, SSN(Social Security Number)도 받는다. SSN 이란, 일종의 신용이 생기는 것이다. 즉, 신용카드도 발급 받을 수 있고 신용도를 쌓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유학생의 신분으로 일을 하는 것은 불법이다. 그렇지만, 학교에서 받은 SSN으로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고, 나중에 직업을 구할 때 이력서(resume)에도 학교에서 한 활동에 대한 경험으로 쓸 수 있다.

  1. Cal Dining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개인정보를 간단히 입력 후, UC버클리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시간당 $10-$13 정도의 임금을 받게 되며 특별한 시간적 제약이 없기 때문에 시간조율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아르바이트 개념으로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Cal dining에 지원을 할 때에는 성적기입란이 없기 때문에, 혹시라도 성적이 안 좋다고 지원을 망설이는 학생들에게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다이닝 에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식사를 공짜로 하거나 meal point를 받게 된다. Meal point란 현금 대신 쓸 수 있는 학교식당 포인트이며, 학생증으로 meal point가 들어가면 학생들은 현금이나 카드가 필요 없이 밥을 먹을 수 있다. Dinning commons의 주 업무는 서빙, Residential retail과, On-campus retail에서는 캐쉬어(cashier)가 있다.

<위치>
Dining commons – Cafe 3, Clark Kerr, Crossroads, foothill.
Residential retail – The den, Cub market, Bear market, CKCcub.
On-campus retail – The golden bear, Brown’s, The pro shop, Terrace cafe, Common grounds, Qualcomm cafe.

<지원서>
http://caldining.berkeley.edu/connect/jobs

 

  1. Library

Assistant $13-$14.5/hour Undergraduates과 Graduates의 임금 차이는 조금 있지만, 일의 업무는 비슷하다.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지원서 작성 후, 프린트한 뒤 110 Doe Library에 가서 제출하고 간단한 인터뷰를 보면 된다. 현재 버클리 내의 여러 도서관 중 Northern Regional Library Faculty와 Arts and Humanities Division에서 같이 일 할 학생들의 지원서를 받고 있다. Graduated students만 지원서를 받는 곳도 있다. Catalog and Metadata Services는 Graduated students만 받기 때문에 Undergraduate students들은 다른 곳을 찾아 보는 게 좋다.

<지원서>
https://las.lib.berkeley.edu/lhrd/jobs/student-jobs

 

  1. Student store

현재 가능한 Positions으로는 4파트가 있다. Customer Service Associate, Textbook Coordinator, Customer Service Supervisor, 그리고 Ecommerce Manager가 있다. Customer Service Associate을 제외한 세가지 업무는 파트타임이 아닌 풀 타임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시간의 제약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Customer Service가 더 적절하다.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간단한 지원서 작성 후, Student store에 지원서를 들고 가거나 메일을 보내면 된다. 버클리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고, 서비스 직업이니 만큼 매너와 유창한 영어 실력이 필요하다.

 

<지원서>
https://calstudentstore.berkeley.edu/jobs

<위치>
Student store : 2495 Bancroft Way Berkeley, CA 94720

안보라 학생기자

CalFocus Berkeley입니다. CalFocus는 미국 전역의 유학생 선후배들이 오랜 숙고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립한 학생 언론 사이트입니다. 한인 유학생들의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신 기사와 양질의 저널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통해 유학생 여러분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생 언론사의 발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