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아이오와 대학교는 학생, 교수, 직원 그리고 세계 각지에 있는 아이오와 대학교 동문을 한곳으로 모이게 하는 홈커밍 행사를 연다. 아이오와의 파이트송을 부르며 Iowan (아이오완)들은 키닉 스타디움에서부터 행진을 시작한다. 학생들은 학업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친구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매년 이 행사를 지내곤 한다. 화려했던 2023년 10월 6일에 열린 “The Golden Age” 아이오와 홈커밍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한다.
먼저 홈커밍은 2만 명 이상의 관중들이 아이오와 시티 내로 몰리는데, 퍼레이드뿐만 아니라, 장기 자랑부터 콩트, 춤, 공연 등을 통해 자신들의 재능을 보여주는 자리이다. 학생단체들이 참여하기에 수많은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많은 이벤트와 미니게임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학생들뿐만 아니라 부모님 그리고 졸업생들도 즐겁게 즐기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들이 구비되어 있다.
학생들이 가장 기다리는건 퍼레이드다. 퍼레이는 오후 5시 45분부터 Iowa Ave. 와 Gilbert Street 교차로에서 시작하는데 그 퍼레이드를 려고 몰려온 군중들의 수는 어마어마하다. 악단들과 코스튬을 입은 사람들이 퍼레이드에서 위엄있게 걸어가는 모습은 절로 입이 벌어지는 순간이다. 아이오와 대학교 다운타운을 한바퀴는 도는 과정이지만 사람들의 수가 매우 많아 행진의 시간은 매우 오래 걸린다. 무려 1시간 26분이 걸렸다.
퍼레이드로 지친 사람들은 홈커밍의 마지막 꽃, 특별 초청 가수의 무대를 보며 홈커밍을 마무리한다. 대학교의 중심에 있는 Pentacrest (펜타 크레스트 건물)에서 Swae Lee가 엄청난 화력의 공연을 펼쳤다. “Sunflower” (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 노래로 유명한 미국계 래퍼 Swae Lee는 이날 아이오와 대학교를 개인 콘서트처럼 무대를 진행했. 학생들의 열기는 뜨거웠으며 필자도 관중들 속에 썩여 공연을 즐겼었다. 역대급 스케일로 찬사를 받은 아이오와 대학교의 홈커밍 행사. 내년에는 어떻게 진행될지 학생들은 벌써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