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SD의 5번째 캠퍼스
UC San Diego는 다른 University of California 학교들과 비교하여 독특한 형식의 대학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바로 Residential College 체제인데 총 6개(Revelle, John Muir, Thurgood Marshall, Earl Warren, Elanor Roosevelt, Sixth) 의 캠퍼스가 학교안에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오늘은 Elanor Roosevelt College를 소개하려고 한다. Elanor Roosevelt College, 속칭 ERC 캠퍼스는 1988년 UCSD의 5번째 학교로 등록이 되었다. Eleanor Roosevelt 여사는 1884년 10월 11일부터 1962년 11월 7일까지 미국 제32대 대통령인 Franklin D. Roosevelt의 부인이다.
퍼스트 레이디시절 인도주의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다수의 미국국민에게 지지를 받았다. 또한, 루즈벨트 대통령이 소아마비를 겪게되자 남편을 대신해서 정치적인 활동을 도맡았다. 이러한 Roosevelt 여사의 신념을 기점으로 하여 ERC의 교육적 가치관이 형셩된게 아닌가 생각해 본다.
교육적 가치관
Eleanor Roosevelt College는 이러한 모토를 가지고 있다: Developing world citizens through scholarship, leadership, and service (학문과 통솔력 그리고 서비스를 통해 국제적 시각을 기점으로 발전을 기여하다). 전공과목과 상관없이 다양한 학생들이 ERC에 소속되어 있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문과생들이 많은 것 같다. 다문화를 중요시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이밴트들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원/사회 봉사와 study abroad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다. 또한, 타 학교들 처럼 교수님과 커피타임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혹은 식사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 주곤 한다. 혹시라도 관심이 있는 재학생은 http://roosevelt.ucsd.edu/student-life/get-involved/coffee-with-prof.html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신청하면 되겠다.
Making of the Modern World (MMW) Program
각 캠퍼스마다 졸업을 위한 필수 과목이 있는데 ERC는 Making of the Modern World (MMW)라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MMW 프로그램을 간략이 말하자면 세계 문학을 시대별로 나뉘어 배우게 되고 각 문학 작품을 통해서 어떻게 오늘날의 시대가 오기까지 기여했는지 토론하고 분석하게 된다.
Freshmen으로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MMW 11 (4 unit), MMW 12 (6 units), MMW 13 (6 units), MMW 14 (4 units), MMW 15 (4 units) 과목들을 이수해야 한다.
Transfer 학생을 경우에는 MMW 121 (4 unit) 그리고 MMW 12 (4 unit) 를 이수해야 한다. 위의 과목들을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해서 수강 신청을 하기를 권하는 바이다. 학기마다 다른 강의를 하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염두하길 바란다. 예를 들어 Fall학기에 MMW 12 수업을 진행한다면 그 다음 학기인 Winter에는 MMW 13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본인은 MMW 과목들을 모두 이수하였는데, 과목이 과목인 만큼 읽어야하는 실로 엄청나다. 다른 과목들과 겹치면 확실히 부담이 되는 면이 있는 것 같다. Writing을 굉장히 중요시 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기준 또한 엄격한 편이다. 문법은 물론이고 글의 구조와 인용문들을 모두 하일라잇해서 스캔을 하여 같이 첨부해야 한다.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선 writing assignment에 심여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