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전통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그 곳, Japan House

200

Japan House and cherry tree cherry blossoms in spring.Urbana 시 Lincoln avenue에 위치한 Japan House는 본래는 일리노이 대학에서 제공하는 2개의 수업 (Chado, The Way of Tea와 Japanese Aesthetics)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매주 목요일 오후, 매달 셋째 주 토요일 혹은 특별한 행사가 있는 날에는 일반인들에게도 공개되어 일본 특유의 건축물과 아름다운 정원, 그리고 이 곳에서 진행하는 Tea Ceremony와 같은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Japan House는 1964년 일리노이 대학에서 일하던 아티스트 Shozo Sato가 일본 문화와 전통에 관한 수업들을 시작하면서 건축되었으며, 이 후 Sato의 은퇴와 함께 재건축을 하기로 결정하였고, 1998년에 Kimiko Gunji가 재정적 지원과 함께 현재의 Japan House를 건축하였다. 2002년에는 일본 풍 정원과 일본 교토의 Urasenke Tea School에서 기부한 벚꽃들로 아름다운 벚꽃 길을 만들었다.

일리노이 특유의 혹독한 겨울을 나고 나면, Japan House에 들릴 것을 추천한다. Japan House의 정원에는 상당한 크기의 연못과 그 것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의 풍경이 매우 볼만 하다. 정원은 겨울을 제외하고 항상 열려 있으며, 주변 어느 공원과도 견줄만한 아름다움과 산책로를 자랑한다. 봄철이 다가오면 Japan House의 벚꽃 길은 핑크 빛으로 물들어 일본에 간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이 곳은 캠퍼스에서 버스로 20분 정도 걸리는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여 시험에 지친 학생들이 찾아 재충전을 하기도 한다.

Japan House의 시작은 가을 학기 시작과 함께 한다. 8월말이 되면 자원봉사 및 일하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전통의상이나 기모노를 입고 오프닝 세레모니를 한다. 그들은 여러 종류의 일본식 타악기를 이용, 특유의 리듬을 만들어 우리나라의 난타 못지 않은 흥을 돋우는데, 많은 인종의 사람들이 하나가 되어 전통의상을 입고 북을 치는 모습은 매우 이채롭다. 또한 이 곳에서 진행하는 Tea Ceremony는 일본식 차를 직접 만들어 보고, 마시는 예절과 방법을 배우며, 그 외의 일본 전통 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주의사항으로 Tea room에 있는 Tatami 매트 위에서 걷기 위해서는 하얀 양말을 신기를 바라며, 청바지나 반바지 대신 무릎을 꿇거나 안기 편한 옷을 입기를 당부한다. 또한 이 곳은 시설유지를 위한 기부금을 제외하고 별도의 입장료는 없으나 Tea Ceremony를 위해서는 미리 예약이 필수이며, 개인당 $8의 요금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다른 일본 문화에 관한 행사가 있을 경우 이 곳에서 진행하니 웹사이트를 통해 스케줄 확인 후 한번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위치: 2000 S. Lincoln Ave., Urbana, Illinois,
전화: 1-217-244-9934
웹사이트: http://japanhouse.art.uiuc.edu

한인 커뮤니티 크기로 보자면 미국 내에서도 손꼽히는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학생회로 일하면서 어떻게 하면 저희 학교를 다른 학교에 더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 했었습니다. 미국 내 다른 한인매체에 보도자료를 보내며 교내 행사 홍보에 열을 올리고 힘썼지만 그러한 매체들은 대학생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아 효과가 미비했습니다. 한인 커뮤니티의 규모가 큰 만큼, 학교 학생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더 많은 학생들이 앞으로 저희 학교를 방문 할 수 있도록, 해당 학교 학생이 아니면 알려줄 수 없는 소중한 정보들을 더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기에 이 기회가 너무 소중한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재학생들 조차 알지 못하는 필요한 많은 정보가 남아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1년의 학부 생활을 통해 그 동안 쌓아왔던 저의 정보와 지식들을 미래의 학생, 재학생, 그리고 타 주에서 활동중인 다른 유학생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